부군 김영세교수와 경제학박사 부부, 정보사 부지 조기착공 의욕
[미디어펜=이서영 기자]  서울 서초갑에서 새누리당 공천권을 확보한 이혜훈 전 의원. 그의 공천은 새누리당 공천과정에서 최대 이변으로 꼽힐 만하다.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인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의 여론조사 경선에서 힘겹게 물리쳤기 때문이다. 외나무 다리에서 조 전 수석을 만나 공천티켓을 따냈다. 그는 한 때 친박에서 최근엔 멀박으로 분류된다. 경제민주화에 대한 소신이 워낙 강하고,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사퇴파동에서 유 의원을 적극 지지했다. 이것이 청와대와의 거리를 소원하게 만들었다.
 
그의 공천은 사실상 당선보장이나 마찬가지다. 서초갑은 새누리당 후보가 압도적 지지를 받았기 때문이다. 그도 17, 18대 내리 2선을 하면서 서초갑에 탄탄한 기반을 마련했다. 18대에선 75%의 지지율을 얻었다. 19대에선 김회선 의원에게 고배를 마셨다. 2014년 7.30보궐선거에선 울산남구에 공천장을 신청하기도 했다. 당시 새누리당이 박맹우 울산시장(현 의원)등과 3자 경선을 실시키로 하자, 이에 반발해 공천을 철회했다.

이 전 의원과 부군인 김영세 연세대 교수(경제학) 모두 경제학 박사다. 이 전 의원이 연금과 재정 건강보험 복지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재직할 때마다 이들 분야 전문가로 주목을 받았다. 거시경제 전문가인 셈. 국회에 다시 들어가서도 이들 분야에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부군인 김 교수는 게임이론 산업조직 등 미시경제학 전문가다.

   
▲ 새누리당 이혜훈 전 의원이 서울 서초갑 경선에서 조윤선 후보를 후르고 공천권을 확보했다.사진 왼쪽부터 새누리당 서울 서초갑 예비후보 최양오 현대경제연구원 고문,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 이혜훈 전 의원. /사진=연합뉴스

시아버지도 유력정치인 출신이다. 민정당과 한나라당 등 보수여당에서 중진으로 활약한 고 김태호 전 의원이 시아버지다. 시아버지는 울산 중구에서 4선을 지냈다. 노태우 정부에서 내무부장관을 지내기도 했다. 그는 생전에 며느리인 이 전 의원에게 “정치를 하면 잘 할 것”이라고 격려하기도 했다.

이 전 의원은 지난 2선을 하는 동안 서초주민을 위한 숙원사업을 벌였다. 대표적인 것이 종합부동산세법을 개정한 것. 18대 국회에서 1호 개원 법안으로 1가구1주택 종부세 면제법안을 제출했다. 노무현 정부가 1대 99%의 서울 강남북간 계층갈등, 지역갈등을 조장하면서 밀어부친 종부세법 개정안을 제출해 본회의를 통과시켰다. 당시 서초 강남주민 등은 노무현 정부의 과도한 강남죽이기 및 계층갈등 부채질 정책의 희생양이 됐다. 집값이 6억원 이상 되는 1주택 보유자들도 무거운 종부세를 내야했다. 강남에 주택 한 채를 갖고 있다는 이유로 세금폭탄을 맞은 것에 대해 크게 반발했다. 종부세는 노무현 정부에 대한 심각한 민심이반의 직격탄이 됐다.

이 전 의원인 서초구와 강남구 등 버블세븐지역 1주택 소유자들의 종부세 폭탄을 해소시켰다. 재정 및 세금전문가답게 중산층인 1주택자들의 세금부담을 덜어준 것. 노무현 정부의 종부세 대못을 빼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이 전 의원은 당선되면 정보사 터널이 일찍 착공될 수 있도록 힘을 쏟는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정보사의 이전부지에는 컨벤션과 쇼핑 관광 등 마이스산업을 유치하거나, 녹지를 조성하는 방안을 놓고 공공성 및 수익성을 조화시키는 방안을 찾겠다고 한다.

경제민주화도 그의 트레이드마크다. 국회의원 시절 뿐만 아니라, 원외시절에도 재벌의 경제력 집중을 차단하기 위한 강도 높은 지배구조 개선 방안과 동반성장 방안을 강조했다. 원내의 유승민 의원과 함께 새누리당내에서 경제민주화 주축세력으로 유명하다. 재벌들에겐 부담스런 여당정치인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출범초기 경제민주화 공약을 강도 높게 이행했다. 신규순환출자 규제, 금산분리, 일감몰아주기 규제, 납품단가 후려치기 등 불공정거래에 대한 징벌적 과징금제, 프랜차이즈본사의 출점제한, 중소고유업종 부활 등...박대통령은 재벌들에겐 꽤 부담스런 경제민주화개혁을 실시했다.

이 전 의원은 박근혜정부의 경제민주화가 더욱 이행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 박 대통령은 과도한 경제민주화가 반시장 반기업 규제로 투자 위축 및 일자리 창출 부진의 역풍을 맞고 있다는 시각을 갖고 있다. 이제는 경제민주화보다는 경제활성화, 규제개혁에 방점을 찍고 있다. 

이 전 의원이 국회에 들어가면 박근혜 정부의 경제활성화 정책에 맞서 경제민주화 공세를 벌일 가능성이 높다. 정부에 쓴소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재계에선 이 전 의원이 지나치게 재벌규제에 올인한다면서 불만을 갖고 있기도 하다. 여당내 경제전문가로서 일정부분 활약을 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이서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