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작권 전환·남북경협 등 내용 담은 강령 개정
5본부장서 사무총장 및 5위원장 체제로 당헌 개정
[미디어펜=한기호 기자]더불어민주당은 27일 제2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에서 문재인 전 대표시절 폐지됐던 사무총장제 부활 등을 포함한 강령과 당헌 개정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더민주는 이날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당대표 및 노인·여성·청년 부문별 최고위원 선거를 실시하기 전 강령과 당헌을 개정했다.

이번에 강령을 통해 기존의 새정치민주연합 당시에 약화됐다고 판단한 역사성을 복원하는 한편 당의 유능한 경제정당 이미지를 반영하기 위해 '더불어성장'을 당의 정책 지향으로 삼았다.

안보와 관련 국방개혁, 국민안전과 튼튼한 안보,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추진 등을 담았고 남북경협, 한반도 비핵화 등도 강조했다. 더민주는 또 과거 안철수 의원의 창당준비세력인 새정치연합과의 합당 과정에서 약화된 역사성에 대한 강조가 약화됐다고 판단하고, 이를 다시 강조키로 했다.

   
▲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제2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에서 문재인 전 대표시절 폐지됐던 사무총장제 부활 등을 포함한 강령과 당헌 개정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사진=미디어펜


아울러 강령 상 '노동자' 문구 삭제와 관련 내부 혼선을 마무리짓고 노동자 강령 등을 다시 담기로 했다.

전대준비위 강령정책분과위원장인 민홍철 의원은 이날 제안설명을 통해 "당의 역사성을 분명히 하고 2017년 대선 승리를 위한 당의 정책적, 지향성 전략적 우선순위를 감안했다"면서 "경제정책을 가장 먼저 앞세웠고 다음으로 외교 안보 통일 정책 다뤘다"고 말했다. 

더민주는 이날 기존의 5본부장 체제를 사무총장으로 권한을 집중하는 당헌 개정도 의결했다. 

기존의 총무본부장·조직본부장·전략홍보본부장·디지털소통본부장·민생본부장을 사무총장과 전략기획위원장·홍보위원장·디지털소통위원장·대외협력위원장·법률위원장으로 전환해 권한과 역할을 재조정했다. 대선을 대비해 사무처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사무총장제 전환을 하기 위해서 당헌을 개정한다는 설명이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