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결과 놓고 정치적 후폭풍 의식한 변명처럼 보여"
정부가 오는 31일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을 담은 경쟁력강화 대책을 확정하기로 했지만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 방안을 놓고 주무부처인 금융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간 이견이 여전해 최종 결론을 도출하기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 정부가 오는 31일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을 담은 경쟁력강화 대책을 확정하기로 했지만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 방안을 놓고 주무부처인 금융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간 이견이 여전해 최종 결론을 도출하기까지 난항이 예상된다./미디어펜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산업부, 금융위는 오는 31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대우조선을 점진적으로 축소한다는 내용이 담긴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할 전망이다.

정부는 조선업 구조조정 방침과 관련해 ‘민간과 채권단’을 중심으로 진행할 것이라는 일관된 입장을 밝혀왔다. 이에 따라 당초 조선3사가 맥킨지 컬설턴트에 의뢰한 보고서 최종안을 경쟁력 강화 방안에 적극 수용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맥킨지 보고서 초안에 대우조선을 제외한 ‘빅2’ 체제로 개편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맥킨지는 보고서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영업이익률이 2020년까지 -10%까지 하락해 3조 3000억원 자금부족이 발생할 것”이라며 “독자 생존 가능성이 낮은 대우조선을 매각하거나 분할해 ‘빅2체제’로 개편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이 같은 내용에 대해 대우조선이 수용할 수 없다고 반발하면서 정부는 보고서 내용과 관계없이 정부주도로 구조조정을 추진하기로 방향을 틀었다.

개편안에는 대우조선을 유지하되 경쟁력이 떨어지는 부분을 정리해 점진적으로 규모를 줄이는 방안이 담길 전망이다. 또한 대우조선의 비상 계획 이행 등 자구노력을 통한 유동성 확보를 조건으로 추가 자금을 지원하는 ‘조건부 지원’ 내용도 담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대우조선 대책을 놓고 관계부처의 의견이 조금씩 엇갈리면서 최종 해법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조선업계의 구조조정을 필요하다는 점에서는 이견이 없다. 다만 구조조정 범위를 놓고 의견이 조금씩 엇갈리고 있다”면서도 “컨설팅 내용은 참고용을 뿐 대우조선에 대한 최종안은 관계장관이 최종 결론을 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금까지 정부가 보인 일련의 과정들을 보면 구조조정 결과를 놓고 정치적 후폭풍과 함께 책임론을 면피하기 위한 변명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백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