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차별 의혹제기 방조 않기로…참모진 주말 대규모집회에 비상근무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청와대는 11일 '최순실 국정개입 파문'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 등을 겨냥한 무차별 의혹제기에는 즉각 대응해 여론악화를 막자는 방침을 세웠다.

이날 한광옥 대통령비서실장 주재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의혹에 팩트대로 대응하자"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가랑비에 옷이 젖는다고 이런저런 의혹에 대해 그냥 넘어갔는데 이제는 아닌 것은 아니라고 그때그때 대응하기로 했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이날 세월호 7시간 성형시술 의혹,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제기한 대통령 대포폰 의혹, 민정수석실의 최순실 국정농단 묵인 의혹 등과 관련 대변인 브리핑과 문자 공지를 통해 모두 사실무근이라고 전면 반박했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이례적으로 춘추관 브리핑을 두차례 갖고 "성형시술 의혹은 근거없는 유언비어"라고 반박했고, 대포폰 의혹에 대해선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공식적으로 지급 받은 전화기 외에 다른 전화기는 사용하지 않는다"면서 "근거없는 의혹제기가 도를 넘고 있다. 자중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청와대는 특히 '세월호 7시간'을 둘러싼 박 대통령의 굿판설·성형시술설·프로포폴 투약설 등과 관련 박 대통령이 사고 당일 15차례 보고받은 사실과 함께 시간을 '분 단위'로 설명하며 정면 반박했다.

정 대변인은 "대통령께 직접 확인한 결과 전혀 사실이 아니다. 또 경호실에 확인한 결과 (2014년) 4월16일 당일 외부인이나 병원 차량이 청와대를 방문한 사실도 없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대통령은 당일 청와대에서 정상 집무를 봤고 세월호 사고에 대해 지속적으로 15차례에 걸쳐 국가안보실과 정무수석실 등으로부터 상황보고를 받았다"면서 "이 사실은 지난해 일본 산케이 신문 서울지국장에 대한 법원의 판결과 국회에 수 차례 보고를 통해 확인된 바가 있다"고 부연했다.

또한 그날 12시50분 당시 고용복지수석이 기초연금법 관계로 대통령께 10분 동안 전화로 보고했던 사실도 확인했다"고도 새로운 사실도 공개했다.

또 한 참모는 "세월호 참사 당일 오전 10시30분부터 시작해 오후 5시11분까지 이뤄진 15번 보고 중 9번은 서면으로 6번은 유선 전화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안민석 의원이 제기한 청와대 관계자의 이화여대 학칙개정 지시 의혹에 대해선 "교육문화수석실에서는 이화여대 학칙개정과 관련한 어떠한 지시나 상의도 한 바가 없다"고 문자로 공지했다.

한편 청와대는 박 대통령 퇴진 요구를 주제로 내일(12일) 광화문광장에서 열릴 민중총궐기와 촛불집회와 관련 "다들 염려하는 분위기"라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밝혔다. 

최순실 파문을 계기로 열리는 박 대통령 퇴진 요구 집회로선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야3당 지도부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등 야권 대선주자들도 이번 집회에 다수 가세할 예정이기 때문에 여론의 동향을 주시하지 않을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주말은 물론 다음주에도 특별한 공개일정을 아직 잡지 않고 있고, 청와대 참모진들의 경우 대규모 집회가 여릴 주말에 사실상 비상근무를 할 예정이다.

정치권의 장외투쟁 움직임에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참모진을 개편하고 야권의 '국회 추천 총리' 요구까지 수용했음에도 진전이 없는 국정 정상화 문제는 뒷전이 돼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국정은 계속돼야 하는데 상황에 진전이 없어 답답하다"고 말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