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의사 표시행위' 탈당계 제출 간주…당원권정지 징계 최장3년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새누리당이 16일 '인명진 비상대책위원회'에 합류할 공모·추천형 비대위원 3명을 추가로 선임했다. 

또한 당규 개정을 통해 당원의 기부·봉사활동 및 윤리 교육을 의무화했고, 앞으로 '명백한 탈당 의사를 표시했을 경우' 탈당계 제출로 간주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당 윤리위 징계 중 제명 또는 탈당 권유보다 비교적 처벌 수위가 낮은 것으로 여겨져온 '당원권 정지'의 최대 시한을 기존 1년에서 3년으로 늘리기도 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안상수 전국위 의장 권한대행 주최로 제14차 상임전국위를 열고 비대위원 임명안을 의결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13차 때와 달리 총 47명의 상임위원 중 30명이 일찍이 참석, 무리 없이 성원됐다.

당은 앞서 20대 청년·학부모·농업인·비정규직·소상공인 5개 분야 국민위원을 공모했으며 이날 청년 분야에 장능인 위원, 학부모 분야에 김미영 위원을 각각 임명했다.

이와 함께 공모와는 별개로 공정투명사회 구현을 위한 경제전문가로 김성은(여) 위원을 추천, 총 3명의 비대위원을 선임했다. "앞으로 농어민과 비정규직 분야를 더 공모해 모실 예정"이라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 새누리당은 16일 오후 국회에서 안상수 전국위 의장 권한대행 주최로 제14차 상임전국위를 열고 비상대책위원 3인 임명안과 당규 개정안 등을 의결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13차 때와 달리 총 47명의 상임위원 중 30명이 일찍이 참석, 무리 없이 성원됐다./사진=미디어펜


20대 청년을 대표해 선임된 장능인 위원은 카이스트 전기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교육기부센터본부장으로 활동 중인 사회적 기업가다. 

학부모 대표 김미영 위원은 유치원 교사 출신으로 초등학교 운영위원회와 녹색어머니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가정주부다.

김성은 위원은 공정투명사회 추천으로 선임됐다. 김 위원은 경희대 경영학과 교수로서 글로벌리더스포럼 회장을 맡고 있다.

김 대변인은 "공모절차와 별개로 당의 정책쇄신을 힘있게 추진하기 위해 공정한 사회와 기업의 투명한 경영을 위해 힘쓰고 계신 경제전문가"라고 설명했다.

당 상임전국위는 또 당원의 윤리의식 강화와 기부·봉사 활성화를 위한 규정안을 처리했다.

구체적으로 ▲기부·봉사활동 및 윤리교육을 당원 의무사항으로 명문화하고 ▲당직자 및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공직후보자 모두 연 1회 이상 당 윤리 규칙을 교육받도록 했다.

또 탈당 기자회견 등 '명백한 탈당 의사를 표시했을 경우 탈당계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으로 당규를 개정했다.

이는 현재 새누리당 당적을 유지한 채 바른정당 활동에 매진 중인 비례대표 김현아 의원을 겨냥한 것이라는 관측이다. 또 지역 당협에서 당적을 포기하지 않고 바른정당 창당을 지원하는 당원들과 내부갈등이 일고 있는 것과도 무관치 않다고 한다.

이와 함께 상임전국위는 당 윤리위 규정 개정을 통해 당원권 정지 징계 최장 적용기간을 기존 '1년'에서 '3년'으로 늘렸다.

당원권이 정지될 경우 당협위원장은 직을 유지할 수 없고, 국회의원의 경우 자칫하면 차기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할 수 있다.

당원권 정지 적용기한은 윤리위 소관이지만, 최장 3년으로 잠재적 징계 수위를 높이면서 책임론이 집중됐음에도 탈당을 거부하고 있는 친박 실세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에 압박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김 대변인은 "(상임전국위 회의 중) 총선이 4년마다 있고 중간에 지방선거도 있으니 다른 당과 같이 (징계 기간을 최장) 2년으로 하자는 의견이 많았는데, 지금 상황에서 좀 더 강화된 윤리의식을 보여야 한다고 해서 3년으로 정했다"고 전했다.

이밖에 당규 개정 사항은 ▲지역별 인구비례에 맞는 상임전국위원 수 조정 ▲원외당협위원장 협의회 월1회 정기소집 원칙 명문화 ▲사무총장 직무대행 순서 직제 변경 ▲근로기준법 개정을 반영한 사무처 정년 60세(기존 55세) 연장 등이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