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고영태 측근들이 정부사업 수주를 통해 반사이익을 보려했으나, 결과적으로 고영태 전 더블루케이 이사의 능력이 안 돼서 못하게 됐다는 증언이 21일 법정에서 나왔다.

일명 '고영태 녹음파일'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사업을 따내려 모의한 것으로 알려진 최철 전 문체부 장관 보좌관은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최순실(61)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공무원 신분으로 고영태를 만나 문체부 사업을 알려준 이유가 무엇이냐"는 검찰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최철 전 보좌관은 이와 관련 "고영태는 최씨와의 관계를 중요시했다"며 "정보나 이런 걸 줘서 최씨와의 관계가 좋아지면 저도 반사적으로 이익을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언급했다.

최 전 보좌관은 검찰이 "정책보좌관으로서 고영태와 친분을 가지면 정보도 받고 인사 혜택을 받을 것 같아서 인연을 이어간거냐"고 묻자 "그렇다. 다만 현실성이 없고 그냥 저희끼리 계획성이 담보되지 않은 허세였다"고 답했다.

이어 최 전 보좌관은 "그들은 정보가 필요했고 그들에게 진정성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려고 그렇게 말한 것"이라며 "그걸 연구할 만한 능력도 안 되고 아이템도 없어 '나중에 포기하겠지'하며 던져주었지만, 결과적으로 고영태 능력이 안 되서 못하는 걸로 끝났다"고 진술했다.

최 전 보좌관은 또한 "변명으로 들릴 수 있지만 체육이란 일이 어차피 안 될 수밖에 없었다"며 "일을 하려면 김종 차관에게 말해야 하는데 최순실씨가 들어줄 리 없었고, 최씨가 그걸 해서 이득이 뭐가 있었겠느냐"고도 밝혔다.

이러한 진술은 최 전 보좌관과 고영태 등이 최씨를 통한 반사이익을 기대했었으나, 결국 고영태의 능력 부족으로 실패했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 최철 "정부사업 수주로 사익 추구? 고영태 능력 안 돼서 못했다"./사진=연합뉴스


최 전 보좌관은 '고영태 녹음파일'에 등장하는 인물 중 한명이다.

2015년 1월 30일 김수현 전 고원기획 대표 등과 "36억이니까 한 30%만 남겨도 10억 아니야"라며 정부의 스포츠연구용역 사업을 따내 이익을 나누자는 내용의 대화를 나눴다.

최순실씨 변호인은 최 전 보좌관과 김수현 대표 등 고영태 측근들이 최순실씨를 등에 업고 사익을 추구하려 한 정황이라며 해당 녹음파일을 20일 법정에서 공개한 바 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