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깊은 좌익세력…'대한민국 패망' 거짓이 진실 이기는 현실적 위기
   
▲ 이용남 청주대 영화학과 객원교수
문화안보의 필요성 - 대한민국은 좌경화 되었다

대한민국이 절체절명의 패망 위기에 봉착했다. 법치와 헌법이 무너졌다. 거짓이 진실을 이겼다. 종북 좌익세력의 섬뜩한 광기와 증오로 이 나라가 망할 수도 있겠다는 현실적 위기감은 단순한 기우일까.

탄핵사태는 대한민국이 문화전쟁에서 처절하게 패배한 결과다. “문화를 점령하라”는 김일성의 비밀 교시에 따라 종북 좌익세력은 대한민국 흔들기에 돌입한다. 자주, 평화, 민주, 민족, 통일, 진보 같은 용어전쟁과 이념전쟁을 통해 386세대들의 의식을 잠식했다. 그 결과 1980년대 중반 이승만과 박정희 대통령이 공고하게 구축해왔던 대한민국의 이념과 가치가 와해되기 시작했다. 

1980년대 중반 거리와 광장에서 기동전에 주력하던 종북 좌익세력과 추종세력은 1980년대 말부터 진지전으로 투쟁 방식을 전환한다. 이 시기 제일 먼저 진출한 진지가 문화예술계다. 대표적인 예가 1988년 12월 23일에 설립된 ‘한국 민족예술인 총연합(이하 민예총)’이다. 

종북 좌익세력은 김영삼 정부에서 각 분야의 진지 진입에 성공한다. 그리고 김대중 정부에서는 주류 제도권으로 부상한다. 이를 토대로 노무현 정부에서 문화권력의 시스템을 확립하게 된다. 

지난 30년 동안 대한민국의 문화권력은 종북 좌익세력이었다. 그들이 문화전쟁 전범의 주체다. 그들의 목표는 바로 대한민국의 좌경화다. 

외부의 적보다 내부의 적이 더 무섭다. 내부의 적인 종북 좌익세력은 경제 분야를 제외한 사회 전 분야에서 기득권이 되었고 그들의 영향력으로 국민들의 의식과 감정을 좌경화 시켰다. 특히 대중문화를 통해 국민을 감정적으로 선동하며 사회를 분열시켰다. 

대통령 탄핵은 좌파 문화권력이 만든 사회분열이 국가안보에 더욱 치명적임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다. 

문화전쟁의 위력을 몰라도 너무 모르고 있었다. 문화전쟁의 심각성을 모르는데 문화안보는 더더욱 알리 만무하다. 장님 코끼리 다리 만지는 식으로 종북 좌익세력을 안다고 생각했던 오만과 무지, 침묵과 방관의 결과다. 

오판하지 말자. 전쟁은 끝나지 않았다. 대한민국은 외피적으로 정전상태이지 내피적으로는 계속 전쟁 중이다. 단지 ‘화력소모전’에서 ‘문화전쟁’으로, ‘외부의 적’에서 ‘내부의 적’으로 전쟁 양상이 바뀐 것뿐이다. 

이 사실을 정확히 간파한 우파 문화예술단체 ‘대한민국문화예술인’이 비명에 가까운 목소리로 문화전쟁과 문화안보를 외쳤지만 모두 허공에 외치는 창백한 메아리가 되었다.

종북 좌익세력은 철저하게 자신을 민주주의자 혹은 평화주의자로 위장해 각자의 진지에서 문화전쟁을 수행하며 끊임없이 내부분열을 조장했다. 서서히 국민의 의식을 좌경화시켜 국민 스스로가 혁명 세력의 진정한 일원이 되어 광장의 촛불이 되게 했다. 대한민국에서 안토니오 그람시가 꿈꾸었던 혁명의 진지전(war of position)은 이렇게 실현되었다.

   
▲ 영화계 좌파 문화권력과 정치권(더불어민주당)은 한국영화를 사랑하는 의원 모임(19대, 20대 국회)으로 계속 연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화전쟁은 심리적 핵폭탄이다

문화전쟁은 핵폭탄급 위력을 지니고 있다. 문화전쟁은 국민들의 의식과 감정을 무력화시키고 마비시키는 심리적 핵폭탄이다. 

대표적인 예가 1975년 월남 패망이다. 당시 월맹의 간첩으로 월남을 패망에 이르게 했던 ‘쭝딘주(월남 대선에서 2위를 했던 야당 지도자)’는 다음과 같이 선전‧선동했다. “미군이 같은 민족인 월맹 사람들을 죽이고 있다.”, “같은 민족인 우리 민족을 더 이상 살상하지 말자.”, “월맹 사람들이 굶어 죽어가고 있다.”, “월맹 사람들은 가난하기 때문에 전쟁을 할 수 없다. 우리 민족을 죽이는 저 미군들을 내보내자.” 

미군이 철수할 때 월남 대통령에게 물었다. “휴전중인데 우리가 나가도 괜찮겠습니까?” 대통령은 대답했다. “월맹은 공산주의로 가난해졌고, 거의 굶어죽어서 사람이 없다. 우린 다수지만 그쪽은 힘없는 소수고 더 이상 전쟁은 일어나지 않는다.” 어떠한가. 강렬한 기시감이 느껴지지 않는가. 

문화전쟁의 무기는 프레임이다. 프레임을 지배하는 것은 생각의 방향을 지배하는 것이고 국민의 삶을 지배하는 것이다. 종북 좌익세력의 선전‧선동 프레임에 감염된 국민은 대한민국의 이념과 가치를 부정하는 사고와 행동을 하게 된다. 

문화는 국민의 일상생활을 구조화하고, 여가시간을 지배하며, 정치적 관점과 사회적 행동을 구성하고, 정체성 형성의 재료를 제공한다. 다시 말해 문화는 국민을 사고하게 하고, 행동하게 하는 막강한 힘이 있다. 

대중문화는 국민의 사고와 행동에 더욱 강한 영향을 준다. 대중문화는 문화전쟁의 최대 격전지다. 특히 스타가 주도하면 그 파장력과 파괴력의 최대치는 핵폭탄의 위력에 맞먹는다. 문화전쟁이 무서운 이유다. 

대한민국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화전쟁의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른 문화안보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우선이다.

대한민국의 문화전쟁

좌익세력은 1910년대 말 ‘고려공산당’, 1920년대 ‘조선공산당’, 1945년 해방 후 ‘남조선로동당’으로 활동하면서 1946년 10월 대구 폭동, 1948년 제주 4‧3 사건, 1948년 10월 여수‧순천 반란사건으로 대한민국의 탄생과 건국을 방해했다. 

좌익세력의 문화전쟁 역사는 뿌리가 깊다. 먼저 1925년에 결성된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카프)’이 있다. 이 단체는 문학을 비롯하여 연극‧영화‧음악‧미술 등 각 분야에서 문화예술을 사회주의 혁명의 실천 수단으로 삼았다.

다음으로 1946년 조선공산당의 주도 하에 남한의 29개 좌익단체가 결성한 ‘민주주의민족전선(민전)’이 있다. 민전의 대표적인 문화예술단체로 ‘조선영화동맹’과 ‘조선문학가동맹’이 있다. 

조선영화동맹은 ‘조선영화건설본부’와 ‘조선프롤레타리아영화동맹’이 통합해 조직한 단체로 두 단체 모두 좌익영화 단체다. ‘조선문학가동맹’은 ‘조선문학건설본부’와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이 통합해 결성된 좌익문학 단체다. 그러나 이들의 활동은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이 건국되자 좌익 활동에 대한 근거가 급속히 약화되면서 소멸되었다. 

1950년 6‧25 남침전쟁은 1129일 동안 한반도를 지옥으로 만들었다. 북한은 1961년 이후 대한민국의 적화를 위한 대남 공작을 무장투쟁에서 문화투쟁으로 전환했다. 북한은 ‘대남한 문화침투 정책’을 통해 대한민국 내부를 분열시켰다. 

김일성은 1976년 8월 대남 공작원들과의 담화에서 “남조선에서 들여온 영화, 비디오를 보니까 거기에도 재능 있는 작가 예술인들이 많다. 그런데 그 중에서 잘 나간다는 몇몇 작가들을 제외하고 절대 다수가 실업자나 다름없는 형편이다. 이들에게 혁명적 세계관을 심어 주기만 한다면 훌륭한 걸작들이 얼마든지 쏟아져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지하당 조직들은 남조선의 작가 예술인들을 더 많이 포섭하여 혁명가로 만들고 그들이 외롭지 않게 똘똘 뭉쳐서 혁명적 필봉을 들고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묶어 세워야 한다.”고 교시했다. 교시의 성과는 1980년대 중반 이후 대한민국에서 조금씩 나타났다.

1980년대 말 종북 좌익세력은 소련의 붕괴와 공산주의 와해로 기동전의 효과가 사라지자 전술을 바꾸어 각 분야별로 진지 구축에 나선다. 문화예술은 첫 타겟이 되었다.

대표적인 단체로는 1974년 ‘자유실천문인협의회’로 출범하여 1987년 확대 개편한 ‘민족문학작가회의(한국작가회의로 명칭 변경)’가 있다. 민족문학작가회의는 2005년에 6·15 남북 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민족문학작가대회를 평양, 백두산, 묘향산에서 개최했다. 2006년에는 금강산 호텔에서 6·15민족문학인협회를 결성했다. 2009년에는 이명박 정부의 독재 회귀를 우려하는 문학인 시국선언을 했으며, 2010년부터는 ‘저항의 글쓰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전교조 출신으로 2001년 임수경, 황석영과 함께 방북한 전력을 갖고 있는 더불어 민주당 도종환 의원이 있다. 방북 당시 이들은 정부와의 약속을 어기고 ‘조국통일3대헌장기념탑’ 앞에서 열린 개막식에 참석했다. 정부에 불참서약서까지 제출하고도 한반도가 공산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기념물에 헌화한 인물이다. 

다음으로 ‘민족미술협의회’는 1985년에 창립한 단체다. 민족미술협의회는 1995년 전국민족미술인연합을 결성하고, 2000년에 사단법인 ‘민족미술인협회(민미협)’로 명칭을 변경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민중미술 1세대 이론가인 김윤수가 있다. 1987년 북한을 찬양하는 <모내기>를 그린 신학철과 편향된 시선으로 제주 4‧3 사건을 표현한 강요배가 있다. 지난 1월 더불어 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시한 <더러운 잠>의 이구영도 민미협 소속이다. 

좌파 문화권력의 핵심인 민예총도 있다. 문학계를 주축으로 미술, 음악, 춤, 민족극, 전통연희, 사진, 건축, 영화 분야로 세력을 확장해 나가면서 문화전쟁이 본격화되었다. 

민예총은 1993년에 사단법인으로 등록하면서 경기‧인천‧부산 등 53개의 지부와 지회를 개설했다. 민예총을 중심으로 남북문화교류가 활성화되기 시작되면서 대북 적대감이 완화되었다. 이들은 ‘민족’이라는 이름으로 문화예술을 악용해 국민을 선동했다. 

서울대학교의 ‘얄라성’같은 영화 동아리와 소규모 영화 클럽들은 “영화는 혁명을 위한 총칼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민중영화 운동을 전개했다. 운동권 학생의 고민을 그린 <인재를 위하여>(1987, 장윤현), 광주사태의 배후 조종자로 미국을 규탄하는 내용의 <오! 꿈의 나라>(1989, 이은, 장동홍, 장윤현), 노동자들의 파업을 그린 <파업전야>(1990, 이은, 장동홍, 장윤현, 이재구), <어머니, 당신의 아들>(1991, 이상인) 등이 대표적인 민중영화 작품들이다.

   
▲ 대한민국의 문화안보는 총체적 위기다. 지난 탄핵 촛불시위에서는 청소년들이 “중고생이 앞장서서 혁명정권 세워내자”, “청소년이 앞장서서 헬 조선을 갈아엎자”는 현수막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사진=연합뉴스

이태(본명 이우태)의 자전적 소설 <남부군>(1988)은 빨치산을 미화한 작품이다. 1990년 정지영 감독이 영화화했다. 조정래는 대하소설 <태백산맥>(1989년)을 통해 청년들이 대한민국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결정적 계기를 만들었다. 주사파(主思派)의 교과서였던 이 소설은 1994년 임권택 감독이 영화화했다. 

리영희는 <8억 인과의 대화>(1977), <전환시대의 논리>(1999), <새는 '좌.우'의 날개로 난다>(2006) 등의 저자이며 좌파 이념의 대부로 추앙받는 인물이다. 1980년대 이후 종북 좌익세력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그의 핵심적 논리는 마오쩌둥에 의해 펼쳐진 중국 공산주의혁명과 그 체제를 미화한 것이며 그의 방향성은 항상 사회주의와 북한이었다.

백낙청은 1966년에 창간한 『창작과 비평』의 편집인이다. 그는 문학을 수단으로 좌익정치 활동에 나섰다. 잡지를 통해 좌익 학술운동의 장을 제공하던 그는 북한 대남혁명투쟁 3대과제인 반미자주, 반파쇼민주, 연방제통일과 맥락을 같이하는 주장을 반복해왔다. 

음악인 윤이상에 대해 김광동 나라정책연구원장은 “김일성에 충성했고 음악마저도 김일성이 교시하는 조국통일을 위해 사용했다.”, “92년 공안기관이 밝힌 것처럼 윤이상은 북한의 조종을 받아 활동하는 대한민국을 허무는 데 전력해온 북한의 문화공작원이었다.”라고 말하고 있다. 

북한에서는 1982년부터 윤이상 음악제가 매년 개최되었다. 통영의 서호동 해방다리에서 해저터널까지의 구간은 2001년부터 ‘윤이상 거리’로 명명되고 있다. 2003년부터는 통영국제음악제의 주관으로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가 매년 개최된다. 

김영삼 정부(1993년~1998년)가 들어서자 종북 좌익세력은 민주화의 대가로 각 분야의 진지에 진입하면서 급속한 성장과 확장을 가져온다. 교육계, 언론계, 법조계, 역사계, 문화계, 정치계, 연예계, 노동계, 스포츠계까지 이들의 침투활동은 성공적이었다. 『진보』(1994년 9월호)에 실린 유병일의 글 「전진할 것인가, 후퇴할 것인가」라는 글을 보면 이미 1994년에 종북 좌익세력이 문화적 주도권을 장악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김대중 정부(1998년~2003년)에서는 종북 좌익세력이 주류 제도권으로 부상한다. 특히 전교조와 민노총이 합법화 된다. 전교조가 좌경화 프레임의 구조를 짜고 역사교육을 통해 대한민국 건국 부정, 이승만과 박정희 대통령 왜곡, 국군 부정, 6‧25 전쟁의 양비론적 관점, 북한 체제 옹호(수령, 체제, 주체사상, 세습, 북한인권), 반미와 반일정서를 주입시켰다. 이러한 교육을 받은 세대들이 반(反)대한민국 시위에 적극 동참했다. 

김대중 정부의 문화전쟁 표적은 영화계였다. 배우 문성근과 명계남이 새천년국민회의 의원들과 접촉하면서 정치적 활동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후 ‘충무로 포럼’을 통해 기존 영화인들과 정책을 비판하면서 영화계의 좌파 문화권력을 구축했다. 그 결과 영화법을 영화진흥법 체제로 바꾸고, 영화진흥공사를 영화진흥위원회로, 공연윤리위원회를 영상물등급위원회로 개편했다. 

이 시점부터 영화계는 민족(반일 정서와 ‘우리민족끼리’의 민족의식), 민중(반정부, 반기업, 반사회, 반미, 반 대한민국 정서), 민주(5‧18과 356운동권)의 삼민주의 프레임 영화가 집중적으로 제작되면서 대중영화를 통한 대한민국의 좌경화가 본격화 된다.  

영화계 좌파 문화권력과 정치권(더불어민주당)은 한국영화를 사랑하는 의원 모임(19대, 20대 국회)으로 계속 연대하고 있다. 이는 삼민주의 프레임과 선거용 기획영화가 지속적으로 제작되고 상영될 수 있는 원동력이자, 부산‧전주‧부천 국제영화제와 독립영화계를 통제할 수 있는 힘이 되었다.

노무현 정부(2003년~2008년)에서는 확고한 좌파 문화권력 시스템을 확립한다. 노무현 정부의 문화전쟁 표적은 지원금과 기관 장악이다. 문화예술 지원 사업을 민간 주도로 운영한다는 명분으로 문화예술계의 돈줄인 ‘한국문화예술위원회’를 출범시킨다. 지원 사업에 의존하는 문화예술계의 통제 기관을 만든 것이다. 

노무현 정부는 노골적이고 편파적으로 돈과 조직을 좌파 문화권력에 집중했다. 대표적인 수혜 단체가 민예총과 문화연대다. 당시 민예총 지원은 늘고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예총)’ 지원은 감소했다. 실제로 회원 10만 명으로 5000만 원을 지원받던 민예총은 2000년 2억 5000만원, 2004년 5억 8000만원으로 지원금이 증가했다. 2006년에는 회원 38만 명의 예총은 19억 원, 민예총은 22억 원으로 역전된다. 

노무현 정부의 코드인사는 지독할 정도다. 진지 구축은 문화 현장에도 있지만 공직과 각종 정부 위원회까지 침투했다. 현기영(민족문화작가회의) 한국문화예술진흥원장(한국문화예술위원회), 김윤수(민예총) 국립현대미술관장, 김철호(민예총) 국립국악원장, 한국영상자료원장,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장,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11명 중 9명), 장관 정책보좌관, 문화관광정책연구원장, 국립민속박물관장, 국립연극원장, 문화재청장 등 거의 민예총 인사들이다. 김명곤 전 문화부장관도 민예총 출신이다.

노무현 정부의 지원금과 코드인사는 구복지계(口腹之計)를 찾는 문화예술인을 좌익 세력으로 흡수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결과 좌파 문화권력 시스템을 통해 전방위적인 좌경화가 지금까지 전개되고 있다.

이명박 정부(2008년~2013년)에서 기울어진 문화예술계의 균형을 맞춰보려고 사령관(기관장)들을 교체했다. 그러나 사령관이 바뀐다고 저변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조직 안에서 그들끼리 힘을 모아 사령관을 내쫓는 현상이 일어났다. 

박근혜 정부(2013~2017)는 사령관 교체만으로 대한민국 체제를 부정하는 좌파 문화권력을 바로잡을 수 없다고 판단하고 편향된 ‘지원’의 문제점에 접근하기 시작했다. 비정상적인 지원을 정상화시키려고 노력했는데 그게 바로 ‘문화융성’이란 슬로건이었다.

대통령은 헌법에서 명기한 대로 자유민주주의 체제에 어긋나는 활동을 하는 개인이나 단체에 대해 국민세금 지원을 배제할 수 있다.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부정하고 위협하는 개인과 단체에 대해 혜택을 주지 않을 수 있다. 이는 권한의 불법행사나 직권남용이 아니라 대통령의 합법적 국정 수행이다.

블랙리스트는 문화안보리스트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기본 질서를 비판하고 전복하려는 세력들에게 단 1원의 혈세도 지원해서는 안 된다. 이런 원칙을 준수한 문화안보리스트를 작성했다는 이유로 대통령 전 비서실장과 장관을 구속했다는 사실이 국정농단이자 내란이다. 이제라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의 실체를 올바로 이해해야 한다.

이처럼 192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문화전쟁은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확립한 문화권력으로 대한민국의 좌경화라는 위기를 만들었다. 이제 위기 극복이라는 시대적 과제가 남았다. 종북 좌익세력의 좌경화 선동에 대응할 깨어있는 시대정신이 필요하다. 바로 문화안보다.

   
▲ 문화안보의 실패가 부를 사회적‧경제적 위험을 이번 탄핵사태를 통해 통감했다. 이제 문화안보 시대를 열어야 한다./사진=연합뉴스

문화전쟁 시대에는 문화안보가 절실하다

문화전쟁 시대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안보의식은 ‘문화안보’다. 변화된 전쟁 양상과 환경에서 국가안보의 개념과 범위는 ‘국가’와 ‘통일’에서 ‘문화’로 확대되어야 한다. 

대한민국의 이념과 가치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다. 문화안보는 첫째, 친북‧종북 좌경화에 대항해 대한민국의 이념과 가치를 수호하는 것이다. 둘째, 대한민국의 건국정신을 지키는 안보의식이다. 셋째, 대한민국의 선진화와 자유화를 준비하는 미래정신이다. 넷째, 이념 편향성이 없는 문화예술계를 조성하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문화안보는 총체적 위기다. 지난 탄핵 촛불시위에서는 청소년들이 “중고생이 앞장서서 혁명정권 세워내자”, “청소년이 앞장서서 헬 조선을 갈아엎자”는 현수막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자본주의 아웃”, “사회주의가 정답이다”, “이석기를 석방하라”는 시위 구호도 등장했다. 

2004년에는 육사 신입생 25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우리의 주적은 누구냐’는 질문에 34퍼센트가 미국, 33퍼센트가 북한이라고 답했던 사실이 보도된 바 있다. 태극기 게양대 설치를 반대하고, “광화문 네거리에서 ‘김일성 만세’를 부르는 것이 표현의 자유”라고 말하는 서울시장도 있다.

세월호는 기억하지만 ‘서해수호의 날’은 잊고 있는 미래 세대들이 있다. 심지어 연평해전을 픽션 영화로 알고 있는 대학생들도 있다. 김일성 찬양가인 <충성의 노래>를 만든 윤민석의 노래 <이게 나라냐 ㅅㅂ>을 불러 제끼는 어린이도 있다. 

<화려한 휴가>, <광해, 왕이 된 남자>, <26년>, <남영동1985>, <지슬>, <더킹>, <공조>, <눈길>, <보통사람>, <특별시민>, <1987>, <임을 위한 행진곡>, <택시운전사>, <대장 김창수>처럼 대선시즌이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선거용 기획영화들도 있다. 

<세월엑스>처럼 ‘괴물체 충돌설’을 제기한 네티즌 자로의 다큐멘터리와 <인텐션>처럼 세월호 고의침몰설을 선동하는 영화도 있다. <판도라>처럼 원자력발전소 폐지, <7년-그들이 없는 언론>처럼 방송법 개정, <자백>과 <메멘토모리>처럼 국정원 해체와 국가보안법 폐지를 대선공약으로 말하게 하는 영화도 있다. 

JTBC, YTN, 채널A, 뉴스Y, TV조선, SBS, MBN, KBS가 똑같이 오보·왜곡·편파 방송의 끝을 보여준다. 종편은 가짜 뉴스와 저급한 평론을 토해낸다. 교통상황을 방송해야 하는 tbs 교통방송(서울시 관할)은 나꼼수의 김어준과 정봉주, 세월호 유민 아빠 김영오까지 진행자로 내세워 하루 종일 정부 비난하기에 바쁘다. 가수 안치환과 신해철은 국가보안법 폐지를 주장하고, 박찬욱, 조국, 진중권, 김제동, 김장훈, 신대철 같은 강남좌파들이 개념인이 되는 세상이다. 

사드 배치처럼 대한민국에는 이득이 되고, 북한에는 불이익이 되는 법과 정책들을 반대하는 좌경화 세상이 되었다. 이런 현상은 문화안보 인식과 의식 부재라는 ‘문화안보 불감증’이 만든 결과다. 순진한 믿음을 버려라. 이념전쟁에서 협상이란 없다. 언제나 악마는 천사라는 탈을 쓰고 미소 짓는다.

이제 대한민국을 구하는 방법은 문화안보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개개인이 문화안보의 주체라는 생각으로 무너진 나라의 기본을 다시 세우는 것이다.

문화안보로 대한민국의 이념과 가치를 수호하자

올바로 직시해야 한다. 문화안보의 실패가 부를 사회적‧경제적 위험을 이번 탄핵사태를 통해 통감했다. 이제 문화안보 시대를 열어야 한다. 다음을 준비해보자.

첫째, 문화안보의식 교육. 초‧중‧고 자유학기제, 대학교 교양교과목, 군대 안보교육, 평생교육원과 문화센터 강좌, 시민단체 강좌, 지역 주민 강좌 등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 전문 문화안보 인력 양성. 문화안보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전파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기관이 필요하다. 문화예술을 활용한 실용적인 교육 방법을 연구 개발해야 한다.

셋째, 좌파 문화권력 감시. ‘문화권력시민감시연대’나 ‘문화소비자연대’ 같은 시민단체를 설립해서 문화안보 관점과 편향 지원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를 해야 한다. 감시와 정화를 통한 문화권력의 균형과 정상화에 매진해야 한다.

넷째, 대한민국 이념과 가치가 담긴 콘텐츠 생산. 이제 문화를 새롭게 바라보는 시선 변화 없이는 대한민국 문화의 미래는 없다. 문화를 제대로 바라보고 성찰할 때이다. 

문화안보 더 이상 늦으면 진다. 문화안보는 대한민국의 심폐소생술이다. 멈추어서도 안 되고 거부해서도 안 된다. 

대한민국 아직은 희망이 있다. 41일의 시간동안 기적을 만들어야 한다.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이대로 망할 수는 없다. 태극기의 눈물을 반성과 성찰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각 분야에서 전략과 구체적인 해법을 찾아 종북 좌익세력을 이겨야 한다. 현실을 직시한 반성과 성찰을 토대로 대한민국은 다시 전진해야 한다. /이용남 청주대 영화학과 객원교수


(이 글은 대한민국문화예술인과 바른사회시민회의가 29일 공동주최한 ‘문화안보의 시대를 열다’ 문화안보포럼 창립기념 연속세미나에서 이용남 청주대 영화학과 객원교수가 발표한 발제문 전문이다.)
[이용남]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