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관훈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조원이 넘는 자금을 공급해 벤처 창업을 활성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일호 부총리는 19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열린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이 밝혔다.

   
▲ 사진=기획재정부

정부는 벤처‧중소기업에 대해 '창업-성장-회수-재도전' 성장 단계에 맞춰 3년 동안 자금 10조1000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창업 이전 단계에 있는 예비 창업자에겐 기술력만 검증된다면 집중 지원키로 했다. 창업 보증을 3200억원에서 3500억원으로 확대하고 대학 공공연구소 숙련인력을 위해서 8000억원 규모의 보증과 신용대출 등 특화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기로 결정했다.

창업한 이후엔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 역시 강화한다. 창업한 지 7년 미만인 기업에 이자유예 저금리 신용대출 등 1000억원 규모의 '창업금융 3종 세트'를 도입키로 했다. 개발한 기술이 사업화로 연결되도록 5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지원프로그램도 만들어진다.

아울러 정부는 대‧중소기업 간 불공정관행도 뿌리 뽑기로 했다. 부당 특약, 대금 미지급 등 중소기업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업종별 불공정 관행을 집중 점검하고 중기청‧특허청의 기술유용 제보 사례를 공정위원회 직권조사에 활용토록 하는 등 범정부 감시시스템을 상시 가동할 계획이다.

또한 가맹점 필수물폼의 가격‧이윤 등을 미리 공개해 가맹본부가 점주에게 과도한 가격으로 물품을 강제 구입케 하는 관행 역시 근절키로 했다.

유 부총리는 "연이어 불거진 각종 경제‧통상 현안에 대해 전 부처가 일사분란하게 대응해왔다"면서도 "여전히 북핵 불안, 통상 현안 등 불확실성이 남아있는 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우리 경제의 리스크 요인을 빈틈없이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김관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