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적폐청산을 내세운 문재인 정부의 첫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이낙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도 역시 도덕성검증이 도마 위에 올랐다. 

기존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목격된 구태와 다르게 국정운영에 대한 세밀한 정책검증 등 발전적인 청문회 질의를 기대했으나 인신공격 흠집내기와 같은 모습이 반복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새 정부를 출범하면서 ‘5대 비리(병역면탈·부동산투기·탈세·위장전입·논문표절)를 씻어내겠다’고 자신했으나, 오히려 이 후보자를 통해 이런 비리들이 우리 공직사회에서 누적된 적폐라는 것이 또다시 검증됐다.

이번 청문회에서는 이 후보자의 부인 그림 강매 논란, 위장전입 의혹 및 탈세·병역기피와 더불어 지난 2014년 전남지사 선거에서 불거진 보좌진의 당비대납 사건과 이로 인해 처벌받은 측근들에 대한 보은인사 등 야당 의원들의 공세가 거셌다.

특히 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5대 비리' 해당 인사는 기용하지 않겠다고 공언한 것과 관련해, 이 후보자는 부인의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 시인했고 병역기피와 관련해 “못난 자식을 둬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이어 이 후보자는 측근들의 당비대납·보은인사 지적에 대해서도 인정한 후 사과했으나, 야당 청문회 위원들이 부인의 그림 대작 및 돈봉투 의혹을 제기하자 “턱도 없는 모함”이라고 하는 등 정면 돌파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청문회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운영 정책 위주의 검증을 이어갔고, 야권은 도덕성에 대한 '송곳검증' 기조로 공세를 펼쳤다.

민주당 위원들은 이 후보자에게 공공부문 성과연봉제와 경기부양책, 대기업 및 골목 경제정책, 동성혼 합법화 여부 등에 대한 질의를 이어가며, 국정운영방안에 대한 검증에 주력했다.

여기에 문 대통령의 '공공일자리 81만개' 공약을 구조조정해야 한다는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의 지적에 이 후보자는 “우려하는 취지를 충분히 잘 알고 있다”며 “그렇지 않아도 저희끼리 고민하고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 여야는 26일 이낙연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가 채택되면 29일 본회의 때 인준안 표결에 들어가기로 했다./사진=미디어펜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26일 오후2시 전체회의를 열고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한다.

민주당은 결정적인 낙마 요인이 없다는 이유로 이 후보자에 대한 보고서 채택을 추진한다.

국민의당은 당론을 결정하지 못했고 바른정당은 적격에 무게를 둔 상태다.

일각에서는 그림강매 논란, 병역기피, 증여세 탈세 등 각종 의혹에 대한 명확한 해명이 이뤄지지 않았고, 위장전입 등 5대비리가 불거졌다는 입장이어서 보고서 채택에 진통이 예상된다.

자유한국당은 29일 의총에서 보고서 채택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고, 본회의에서 집단 반대표 행사를 고려하고 있다.

여야는 26일 청문보고서가 채택되면 29일 본회의 때 인준안 표결에 들어가기로 했다. 보고서 채택이 불발될 경우 31일 본회의에서 재시도된다.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국회 재적의원(299명)의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의 과반수 찬성으로 통과된다.

민주당(120석) 및 바른정당(20석)에 국민의당(40석)이 찬성에 가세하면 과반을 넘는다. 자유한국당 의석은 107석이다.

이번 청문회에서 부동산 투기와 논문 표절, 위장전입, 병역면탈, 증여세 탈루 등 5대 비리는 여야 할 것 없이 우리 사회의 오래된 적폐이고 해결해야 할 과제로 확인됐다.

문 대통령이 지명한 청문회 인사 중 이 후보자 뿐 아니라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또한 위장전입과 자녀의 이중국적 등 도덕성에 대한 송곳검증을 비켜가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번 이 후보자에 대한 국회의 총리 인준 결과에 따라 대응하는 문재인 정부의 태도가 앞으로 시작될 적폐청산의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