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한국수력원자력 노조가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를 일시중단하기로 한 이사회 결정에 반발하고 나섰다.  

한수원 노조는 15일 오후1시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신암리 신고리원전교차로에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사회 결정을 전면 거부하고, 비대위에서 향후 투쟁방향에 대한 큰 틀을 마련할 것"이라는 것이 노조 측의 입장이다.. 

앞서 한수원은 반발하는 노조와 인근 주민들을 피해 제3의 장소에서 비밀리에 이사회를 소집하고 기습적으로 공사중단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경주 본사에서 한수원 노조의 반발로 무산된 한수원 이사회는 14일 경주 스위트호텔로 장소를 옮겨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기간 중 공사 일시중단 계획'을 의결했다. 이사 13명 전원이 참석했고, 단 한 명의 비상임 이사만 반대표를 던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수원은 3개월 동안 공사 관련 인력에 대한 고용을 최대한 유지할 것"이라며 "이들은 현장·자재·장비·기자재 유지 관리 업무 등에 투입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한수원 노조는 성명을 발표하고 "국가에너지 백년대계를 설계하고 책임져야 할 정부가 대통령 의중이란 이유로 수십 년간 신중하게 진행한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사를 중단한다는 결정을 내렸다"며 "본인들이 공사 진행을 결정해놓고 정권 요구라고 이를 뒤집는 이사진을 국민이 어떻게 볼 것인가"라고 비판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어 "오늘 도둑이사회에서 의결한 건설중단은 원천무효이고 앞으로 무효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해 투쟁하겠다"며 "비상대책위원회를 소집해 주민, 원전종사자 모두 결집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고 설명했다.

또 "수조원 국민 혈세를 우습게 생각하는 부도덕한 이사진들은 즉각 퇴진해야 하고 앞으로 이사 개개인을 상대로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 등 법적 책임을 묻겠다"며 "대통령 공약사항이란 이유로 이사를 압박한 정부에 대해서도 강력한 투쟁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