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건 기자]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MB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유인촌 전 장관은 25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국가정보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의 조사 내용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당시 문체부 내부에 지원 배제 명단이나 특혜 문건은 없었다. 당연히 만든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내가 (문체부 장관으로) 있을 때 문화예술계를 겨냥한 리스트는 없었다"며 "요새 세상(정권)이 바뀌니까 그러겠구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배제하거나 지원을 한다는 게 누구를 콕 집어 족집게처럼 되는 일이 아니다. 당시 지원 현황 같은 것을 보면 금방 나올 일"이라며 "우리는 그런 차별을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 사진=YTN


유 전 장관은 2008년 2월 이명박 정부 출범과 동시에 내각에 발탁, 2011년 1월까지 약 3년 동안 문체부 장관을 지냈다. 이에 일각에서는 국정원의 블랙리스트가 문체부로도 하달돼 문화예술인들에 대한 후속 조치를 주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한편 지난 11일 국정원 적폐청산 TF(Task Force)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은 여론을 주도하는 문화·예술계 내 특정 인물과 단체의 퇴출, 반대 등 압박 활동을 하도록 지시했다.

당시 국정원은 작가 이외수·조정래·진중권, 배우 문성근·명계남·김규리, 영화감독 이창동·박찬욱·봉준호, 방송인 김미화·김제동·김구라, 가수 윤도현·신해철·김장훈 등 문화계 5개 분야 82명을 대상으로 퇴출 활동을 전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배우 문성근, 김여진, 방송인 김미화씨 등이 검찰에 출석해 참고인으로 조사를 받았다.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