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쏠림'에 중·저신용자 이자부담 ↑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은행권 신용대출에도 ‘쏠림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은행들이 고신용자에게만 신용대출을 허용하면서다.

상대적으로 신용등급이 낮은 중신용자는 제2금융권으로, 이마저도 어려운 저신용자는 대부업체 등에서 고금리로 돈을 빌릴 수밖에 없는 처지로 내몰리고 있다. 자연히 이들의 져야 할 이자부담도 커지면서 상환능력이 취약한 이들을 중심으로 직격탄을 입을 공산이 크다는 지적이다.  

   
▲ 사진제공=연합뉴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들이 최근 수년간 ‘안전한’ 고신용자(1~3등급) 대출에만 집중하면서 신용등급의 중간단계인 중신용자(4~6등급)가 저금리 은행권 신용대출에서 점점 밀려나고 있다. 저신용자(7~10등급)의 경우 1‧2금융권에서 돈 빌리기는 ‘하늘의 별따기’다.

금융권 관계자는 “은행들이 2014년 이후 늘어난 주택담보대출 수요와 리스크 강화 등을 이유로 중신용자 대출에 소극적이기 때문이다”며 “중신용자에 대한 신용정보가 부족한 점도 대출쏠림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신용자의 은행권 가계 신용대출 비중은 중‧저신용자와 비교해 압도적이다. 한국은행의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3분기 기준 은행권 가계 신용대출은 120조9000억원이다. 이 중 고신용자의 비중은 56.4%로 119조9000억원에 달한다. 중신용자와 저신용자는 각각 31.7%, 11.9%를 차지한다.

특히 최근 2년간 고신용자의 비중이 급격히 늘었다. 2015년과 2017년 9월 중 신용등급별 대출 비중 변화를 살펴보면 고신용자의 대출은 8.7%포인트 확대됐다. 반면 중‧저신용자의 대출 비중은 6.0%포인트, 2.7%포인트 줄었다.

중신용자는 2금융권으로, 이마저도 어려운 저신용자는 제도권 밖으로 밀리면서 이전보다 높은 이자부담을 지게 됐다. 중신용자의 비은행금융기관(상호금융 제외)의 대출금리는 연 13.4~22.5%다. 은행(4.6~7.6%)와 비교해 3배 높은 이자를 내야 하는 셈이다.

여기다 제2금융권도 자산건전성 기준을 은행 수준으로 강화하면서 대출 문턱이 더욱 높아진 상황이다. 따라서 제도권 밖의 사금융을 이용하는 이들도 상당할 것으로 추정된다.

경제 전문가들은 이자부담이 늘어나면 상환능력이 취약한 이들을 중심으로 직격탄을 입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익명을 원한 한 경제 전문가는 “이자부담이 늘면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직격탄을 입을 공산이 크다”며 “정부가 나서서 서민 취약계층을 위한 정책서민금융 공급을 확대한다고 하지만 이 같은 제도를 이용하지 못하는 이들이 문제로 보다 실질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