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여개국 4000여개 업체 참여·방문객 19만명 추산
[미디어펜=조우현 기자]세계 최대 규모 가전 전시회인 'CES 2018'이 미 라스베이거스에서 화려한 막을 올렸다.

9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전 세계 150여개국 4000여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방문객은 19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 삼성전자 모델들이 전시장 입구 대형파사드 앞에서 환영의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전시장(총 면적 24만여㎡)은 크게 테크 이스트·테크 웨스트·테크 사우스 등 총 3개 구역으로 구분됐으며, 가전·자동차·반도체 업체들은 메인 전시장인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앤드 월드트레이트센터(LVCC)'에 위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에서는 삼성전자·LG전자·현대기아차 등 총 200여개 업체가 참가, 5G 통신과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자율주행 등 첨단 기술을 선보인다.

CES의 터줏대감이라 할 수 있는 TV·디스플레이 부문에서는 초고화질 및 초대형 제품들이 자리잡았다.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공개한 모듈러 TV는 마이크로 LED 기술이 적용된 146인치 제품으로, 고객의 선택에 따라 크기 및 모양이 조절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AI을 적용, 저해상도 콘텐츠를 초고화질(8K) 수준으로 변환해주는 '85인치 8K QLED TV'·AI플랫폼인 '빅스비'를 탑재한 스마트TV도 선보였다.

   
▲ LG전자 모델이 '씽큐 TV' 라인업을 소개하고 있다./사진=LG전자


LG전자는 AI가 탑재된 'LG 올레드 TV 씽큐'·'LG 슈퍼 울트라HD TV씽큐'를 비롯한 신제품을 공개했으며, LG의 AI 플랫폼인 '딥씽큐' 및 '구글 어시스턴트'를 활용해 TV와 다른 가전제품 제어를 시연했다.

LG디스플레이는 업계 최초의 65인치 UHD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공개했다. 이 디스플레이는 화소 3840 x 2160의 초고해상도 화면을 말 수 있도록 설계, 미사용시 말아서 보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자동차는 5분 충전으로 600km 가까이 주행가능한 수소연료전지 전기차(FCEV)인 '넥쏘'를 공개했으며, 포드·BMW·도요타 등의 업체도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주최측인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는 올해 슬로건인 '스마트시티의 미래'에 대해 초 연결성 기반 스마트기술이 사적 공간을 넘어 도시 전체를 이어주는 단계로 진화하는 미래상을 미리 엿보는 기회를 마련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또한 소니·파나소닉·화웨이를 비롯한 전자업체와 게임·소프트웨어(SW)·여행·스포츠용품·패션·헬스케어 등의 업체도 참여하는 등 종합전시회로 진화하는 흐름이 올해도 이어졌다고 부연했다.

한편 코트라는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와 함께 역대 최대 규모의 한국관을 구성했다. 한국관에는 국내 IT 관련 스타트업 및 중소·중견기업을 비롯해 총 57개사가 참가, 혁신제품·미래기술을 선보인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