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격·감성·기술 결합한 최고급 대형세단…웅장한 디자인 구현
첨단 주행신기술과 지능형 감성 편의사양 대거 탑재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기아자동차가 최고급 세단 'THE K9'을 공개하고 국내 대형차 시장의 판도 변화를 예고했다.

기아자동차는 20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THE K9 전용 전시·시승공간인 '살롱 드 K9(Salon de K9)'에서 미디어를 대상으로 THE K9의 핵심 사양 및 가격대를 공개했다.

   
▲ 기아차 플래그십 세단 더 K9 /사진=기아차


지난 2012년 첫 선을 보인 이후 6년 만에 풀 체인지 모델로 선보이는 'THE K9'은 '기술을 넘어 감성으로(Technology to Emotion)'라는 중점 개발방향으로 감성·품격·기술이 결합된 '플래그십 세단'을 목표로 개발됐다.

THE K9은 최고급 대형세단에 걸맞게 △기품있고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외장 디자인 △운전자와 교감할 수 있는 고급스럽고 감성적인 실내공간 △국산 고급차 최고수준의 첨단 주행신기술과 지능형 감성 편의사양 △파워풀한 주행성능 및 단단하고 안정적인 주행감성, 강화된 안전성 등을 통해 고급 대형세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품격 높인 디자인에 첨단 주행 신기술 대거 적용 
THE K9의 외장 디자인은 품격 있는 럭셔리 세단의 위엄과 기품을 강조했다. 전면부는 풍부하고 섬세한 후드의 면 처리를 기반으로 전체적으로 웅장하면서 고급스러운 인상을 구현했으며, 특히 후드 상단에는 아일랜드 파팅(후드 라인이 램프와 라디에이터그릴 등의 경계와 독립된 형태의 구조) 기법을 적용해 차별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

색상도 △오로라 블랙 펄 △판테라 메탈 △딥크로마 블루 △레이크 스톤 △마르살라 △스노우 화이트 펄 △실키 실버 등 총 7가지 외장 컬러와 △블랙 원톤 △베이지 투톤 △다크 브라운 원톤 △시에나 브라운 스페셜 등 총 4가지 내장 컬러 등 다양하게 운영한다. 

또 실내 공간은 전체를 부드럽게 감싸는 우아한 인테리어와 세계 유명브랜드와의 협업으로 완성된 프리미엄 감성 요소, 최고급 내장 소재 등을 통해 감성적이면서도 기능적인 프리미엄 실내공간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실내 레이아웃은 수평으로 간결하게 전개해 안정적이고 균형감 있는 이미지를 구현하면서 외부 가림 영역을 최소화하고 센터페시아에서부터 도어트림까지 반듯하게 이어지는 일체감 있는 파노라믹 뷰 디자인을 통해 시각적 개방감을 강화했다.

실내공간을 감싸는 세련된 퀼팅 패턴은 고상하고 기품 있는 이미지를 한층 고조시키는데 시트뿐만 아니라 1·2열의 도어 트림부에도 퀼팅 패턴을 통일감 있게 적용해 운전자와 탑승자를 포근히 감싸고 있는 듯한 안락한 공간감과 우아한 인상을 극대화했다. 

실제 차량 운전시 고객 행동을 분석해 기존 91개의 스위치를 73개로 새롭게 통합, 배치해 사용 편의성도 강화했다. 또 세계적 색상 권위기관인 '팬톤 색채 연구소',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 '모리스 라크로와'와의 협업을 통해 우아하고 고급감 넘치는 내부 공간의 완성도를 높였다. 

이와함깨 첨단 주행 신기술과 지능형 감성 편의사양을 대거 적용해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이 극대화된 '고급 오너드리븐 세단'으로 재탄생했다. 국산 고급차 최초로 차로유지보조 (LFA), 후측방모니터(BVM), 곡선구간 자동감속 기능이 포함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터널연동 자동제어를 도입했다. 

또 전방 차량, 보행자와 충돌이 예상될 시 자동 제동을 통해 충돌을 방지하고 피해를 경감하는 전방충돌방지보조(FCA) 기능의 감지 가능 범위가 자전거와 대형차까지 확대됐다. 

이 외에 차량 정차 후 승객이 차문을 여는 상황에서 문을 여는 방향의 후방에서 위험 물체가 접근 중이면 클러스터 팝업 및 경고음으로 탑승자에게 후방 위험물체 접근을 알려주는 '안전하차보조(SEA)' 등을 국산 대형 세단 최초로 적용했다.

특히 THE K9에 탑재된 첨단 주행 신기술은 국산차에만 적용 가능한 지도를 기반으로 국내 도로환경에 최적화되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3가지 엔진 라인업...가격 5490만~9380만원 
THE K9은 전장 5120mm, 전폭 1915mm, 전고 1490mm, 축거 3105mm로 기존 K9대비 차체크기를 한층 강화해 웅장한 이미지와 여유로운 공간성을 확보했다. 또 3.8 가솔린, 3.3 터보 가솔린, 5.0 가솔린 등 총 3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선보였다.

3.8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315 PS, 최대토크 40.5kgf·m의 엔진에 8단 자동변속기를 기본 장착해 부드러운 변속감을 기반으로 한 뛰어난 승차감을 제공하며 고배기량에서만 차별적으로 체험 가능한 동력성능까지 갖춰 전체적으로 균형감 있는 주행감성을 갖췄다.

3.3 터보 가솔린 모델은 트윈 터보차저를 탑재해 최고출력 370PS, 최대토크 52.0kgf·m의 역동적이고 풍부한 가속성능으로 고객들이 차별적인 주행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5.0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425 PS와 최대토크 53.0kgf·m의 8기통 타우 엔진을 탑재해 VIP 품격에 부합하는 여유로운 가속감을 기반으로 최상의 구동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THE K9은 'Confident Comfort'를 주행 개발 목표로 고급차의 기본 속성인 주행안전성과 승차감, 정숙성에 역동적이고 단단한 주행감성을 결합시켜 안정적이면서 신뢰감 있는 주행감을 구현했다.  

또 탁월한 주행성능과 더불어 차체 강성 강화 설계와 첨단 공법으로 안전성을 확보했다. 실제 충돌 상황과 가장 유사한 테스트로 손꼽히는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의 '스몰 오버랩' 평가를 비롯해 각 지역별 충돌시험에서 최고등급 확보를 목표로 개발됐다. 

THE K9의 판매가격은 △3.8 가솔린 모델 4개 트림(플래티넘I·플래티넘II·플래티넘III·그랜드플래티넘) 5490만~7800만원 △3.3 터보 가솔린 모델 3개 트림(마스터즈II·마스터즈III·그랜드마스터즈) 6650만~8280만원 △5.0 가솔린 모델 단일트림(퀀텀) 9330만~9380만원의 범위 내에서 책정될 예정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THE K9은 기아의 전사 역량을 집약해 개발한 플래그십 모델로서 지금까지 고객들이 경험하지 못했던 완전히 새로운 고급세단으로 국내 대형차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 것"이라며 "프리미엄한 가치의 진수가 담긴 대형 세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