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그룹 전문경영인과 간담회…정책방향 전달·의견 교환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0대그룹 전문경영인들을 만나 지속적인 재벌개혁 의지를 재확인했다.

김 위원장은 10일 대한상공회의소 회관에서 열린 10대그룹 전문경영인들과 정책간담회에서 정부의 재벌개혁정책에 대해 제기되고 있는 각계의 엇갈리는 평가에 대해 “균형을 잡으면서 재벌개혁의 속도와 강도를 현실에 맞춰 조정하되 3년 내지 5년의 시계 하에 흔들림 없이 일관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오른쪽)이 10일 오전 서울 남대문로 대한상공회의소 체임버 라운지에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자리에서 우리경제에 공정경제를 구축하고, 혁신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공정위가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한 김 위원장은 향후 두 가지 큰 틀에서 재계와 소통하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특히 공정경제와 혁신성장을 위한 공정위의 정책방향 가운데 두 가지 내용을 별도로 언급하며 재계의 협조를 구햇다.

우선 그는 “공정위는 공정하고 혁신적인 시장경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실체법과 절차법을 망라한 공정거래법제의 전면개편을 추진하고 있다”며 재계의 과심과 의견제시를 요청했다.

지주회사, 공익법인, 사익편취규제 등 대기업집단의 소유지배구조와 거래관행에 직결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그동안 공정위가 추진해 온 실태조사가 마무리돼 정확하고 종합적인 실태가 밝혀지면 재계에서도 함께 해법을 고민해 줄 것을 부탁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일감몰아주기를 중소기업의 희생 위에 총수일가에게 부당한 이익을 몰아주고 편법승계와 경제력 집중을 야기하는 잘못된 행위로 규정했다. 그는 “기업이 일시적으로 조사나 제재를 회피하면서 우회적인 방법으로 잘못된 관행을 지속하기 보다는 선제적으로 개선해 나갈 달라”고 당부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10대그룹 전문경영인들은 이번 논의의 주제인 공정경제와 혁신성장과 관련해 다양한 내용을 건의했다.

김준동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간담회 자리가 기업의 애로와 정부의 고민 등 정부와 재계가 소통하기 위한 자리로서 폭넓은 의견을 전달하고 청취하는 기회가 된 것으로 생각한다”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위원장은 재계와의 소통을 이어가지만 만남의 자리는 자주 만들지 않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그는 “1년 후 정부 출범 2년차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다시 기회를 갖고 싶다”고 밝혔다.

다만 김 위원장은 재계에서 정부의 기업정책 또는 혁신성장과 관련해서 만남을 요청하면 적극 응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 재계에서는 윤부근 삼성 부회장, 정진행 현대차 사장, 김준 SK 위원장, 하현회 LG 부회장, 황각규 롯데 부회장, 정택근 GS 부회장, 금춘수 한와 부회장,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 권혁구 신세계 사장, 이상훈 두산 사장, 김준동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