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AI R&D 전략, 기술력 확보 및 최고급 인재 양성
[미디어펜=김영민 기자]정부가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AI) 기술력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해 향후 5년간 2조2000억원을 투입한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6차 회의를 개최하고 'AI 연구개발(R&D) 전략' 등을 심의·의결했다.

   
▲ AI R&D 전략 인포그래픽 /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2조2000억원을 투자해 AI 기술력 확보와 최고급 인재를 양성하고, 개방협력형 연구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공공분야를 대상으로 대형 AI 프로젝트를 추진해 머신러닝, 시각·언어지능 등 범용기술 연구를 중심으로 독자적인 AI기술력을 확보한다.

현행 AI R&D 챌린지를 미국 DARPA 그랜드챌린지 형태로 확대 개편, AI 국가전략프로젝트 목표 조정 및 대규모 병렬 처리용 AI 반도체 기술개발 등 고위험·차세대 기술 분야에 대한 중장기 투자 지원도 병행하기로 했다.

AI 적용 시 후보물질 개발 단축 및 AI 알고리즘 고도화 등 동반혁신이 가능한 신약, 미래소재 등을 대상으로 ‘AI+X(타분야)’ 융합을 강화해 대규모 혁신이 촉발되도록 지원한다.

뇌신경회로망 작동원리 규명을 통해 현재 인공지능의 한계를 돌파하는 뇌과학 연구 등 기초과학에 대한 중장기 연구개발을 지속 지원해 차세대 AI 개발을 위한 이론적 토대도 마련한다.

또한 AI 핵심·차세대 원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고급인재와 AI 응용 신제품·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데이터 활용 중심 융복합 인재로 구분해 AI에 특화된 성장형 프로그램을 통해 5000명의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내년 인공지능대학원 신설(2022년까지 6개), 기존 대학연구센터에 AI연구 지원 강화를 통해 AI 핵심·차세대 원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최고급 연구인력을 2022년까지 1400명 규모로 양성한다.

AI 프로젝트형 교육 및 실무인재 교육 등을 통해 AI를 활용해 신제품.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데이터 활용 중심 융복합 인재를 2022년까지 3600명 규모로 양성한다.

아울러 AI스타트업·중소기업 등이 AI 서비스 개발에 본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 지원을 위해 슈퍼컴 5호기에 AI전용 자원을 할당, GPU기반 전용시스템을 활용해 2022년까지 연간 400여개 기업 등이 활용 가능한 컴퓨팅 파워를 제공한다.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2022년까지 1억6000건 구축해 올해 1월부터 운영 중인 ’AI 허브‘를 통해 제공하며, 한국어 이해를 위한 말뭉치도 152억7000어절을 구축해 공개할 예정이다.

공공데이터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영상·인공지능의료영상판독정보 등 민간과 함께 신산업육성에 필요한 AI 데이터 발굴·개방을 연계 추진한다.

자율적 경쟁과 협업이 가능한 AI 기술혁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공공·민간 온라인 챌린지 플랫폼을 구축하고, 인공지능을 로봇, 자율차 등 지역 전략산업에 접목한 분야를 집중 지원하기 위해 AI 산학협력이 활성화돼 있는 거점대학을 중심으로 2022년까지 권역별 AI 브레인랩(연구거점)을 지정·운영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전략을 계기로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투자가 강화돼 국내 인공지능 기술력이 대도약하는 발판이 마련되고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국민의 삶의 질 제고, 산업·과학기술 분야의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이번 전략의 실행력 확보를 위해 관계 부처, 민간 위원으로 구성된 '인공지능전략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미디어펜=김영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