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OECD CDEP 회의 참석해 I-KOREA 4.0 정책 소개
[미디어펜=김영민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파리에서 열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디지털경제정책위원회(CDEP) 제76차 정례회의에 참석해 한국의 정책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인공지능(AI) 산업의 잠재적 성장가능성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고잉 디지털 프로젝트(Going Digital Project) 진전사항 및 온라인 플랫폼과 전자상거래, 인공지능과 관련한 신규 보고서 등이 논의됐다.

특히, OECD는 AI 발전을 위한 권고안을 수립하기로 합의했으며, 구체적 원칙사항 마련을 위한 전문가 그룹이 구성될 계획이다.

OECD 권고안은 경제·사회·환경 등 분야에서 긍정적 영향을 높이고자 수립하는 모범적인 행동규범(Guideline)으로, 법적 구속력은 없으나 사회적 책임을 통해 이행력이 확보된다.

현 디지털경제정책위원회(CDEP) 의장 민원기 뉴욕주립대 교수는 AI 권고안 전문가그룹 의장으로 선임됐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OECD 권고안이 수립될 경우 국제적인 일반원칙으로서 AI 투자·발전의 주요기준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향후 우리나라가 인공지능 관련 국제규범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영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