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올 하반기 조기도입 서두르는 분위기 확산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은행권이 ‘주 52시간 근무’의 연내 시행을 목표로 조기도입에 분주한 모양새다. 특히 고용노동부가 최근 은행권에 주 52시간 근무제도의 선제적 도입을 촉구하면서 일각에서는 정부와의 코드 맞추기 일환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월 법정 근로시간을 현행 주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하는 내용의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특례업종에서 제외된 금융업은 내년 7월 단계적으로 근로시간을 줄여야 한다.

하지만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은행권에 노동시간 단축을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당부하면서 상황은 급변했다. 김 장관의 근무제도의 선제적 도입을 촉구하는 발언이 나오자 IBK기업은행을 필두로 은행권 내에서는 올해 하반기 내로 주 52시간 근무제도 도입을 서두르는 분위기다.

앞서 김 장관은 지난 달 시중은행장과의 간담회에서 “은행이 노동시간 단축의 모범사례가 돼야 한다”며 “노동시간 단축으로 더 많은 청년들이 금융분야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은행권에서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대한 일정부분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서둘러 추진하는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본격적인 제도시행에 앞서 인력수급문제 등 풀어야 할 난제가 많은 만큼, 시간을 두고 진행할 사안임에도 ‘보여주기식’ 행정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스럽다는 것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일선 영업점을 제외하고 주 52시간 근무제도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정보기술(IT)을 비롯해 기업대출 전담부서, 인사 및 홍보부서 등은 초과근무가 불가피한 부서에 대한 인력수급문제 등 전제돼야 할 사안들이 만만치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제도가 제대로 정착되기 위해선 무엇보다 제도시행으로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한 대비책 강구가 우선시 돼야 함에도 ‘일단 시행하고 보자’는 보여주기식 행정에 일선 현장에서의 혼선은 뒷전인 셈”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금융권 관계자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동시간 단축시행은 또 다른 사회적 비용을 야기한다”면서 “노동시간이 단축됐다고 해서 단기간에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는 시각은 매우 근시안적 접근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