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9 현장서 구체적인 5G 사업모델 챙겨
[미디어펜=김영민 기자]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CES2019에서 대용량·초저지연·초연결의 5G 네트워크의 장점과 자율주행차, 인공지능(AI)의 융합에서 이통사 역할 찾기에 나섰다.

   
▲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오른쪽 세번째)이 CES 2019 센트럴 홀(Central Hall)에 위치한 인텔 전시장을 방문, BMW 이어 포드와 같이 진행하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제공=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하현회 부회장이 8일(현지시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혼다, 닛산 등 완성차 업체의 부스를 방문, 고객이 일상을 바꾸는 기대 이상의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율 주행차의 미래 발전방향에 대해 인사이트를 구했다고 밝혔다.

하 부회장은 자율주행에서 모빌리티(Mobility)와의 연계, 5G기반의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구체적인 사업모델과 함께 자율주행차 탑승객 편의성 향상 혁신 신기술 및 커넥티드카 추진 현황 등을 세심하게 살폈다.

그는 기아자동차 부스를 방문,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를 둘러보고 "미래 스마트시티의 In-Car 라이프 스타일, 실시간 AI 분석을 위해 초저지연 5G 통신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해 말 한양대 공동으로 자율주행차에 5G를 접목하여 장애물 회피, 경로 변경하여 운행 및 주차하는 시나리오를 실증했다. 올해는 서울 강변북로, 상암DMC 포함 선별된 테스트베드에서 LG유플러스의 5G 환경에 기반한 자율주행차 운행과 다이나믹 정밀지도의 정합성 등의 공동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미디어펜=김영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