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영민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인공지능 전문가그룹(AIGO) 제4차 최종회의에서 인공지능 전문가그룹 권고안의 주요 내용에 대한 합의가 있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도출된 전문가그룹 권고안은 크게 보아 일반원칙과 정책권고로 구성돼 있으며, 일반원칙에서는 포용성과 지속가능성, 인간가치와 공정성, 투명성, 안전성, 책임성이, 정책권고는 책임성있는 연구개발, 디지털생태계 조성, 유연한 정책환경, 인적역량 배양 및 일자리 변혁 대응 등이 제시됐고 국제협력의 중요성도 강조됐다.

이번 전문가 권고안은 향후 정부간 회의체인 OECD 디지털경제정책위원회(CDEP)에서의 논의를 거쳐 빠르면 오는 5월 OECD 각료이사회(MCM) 계기 OECD 권고안으로 공식 채택·발표될 전망이다.

민원기 제2차관이 한국인으로 의장을 맡아 주도한 이번 OECD 인공지능 전문가그룹 권고안은 향후 각국이 인공지능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권위있는 방향과 지침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지능 관련, 그동안 민간차원 내지 정부차원의 부분적 권고안이 있었으나 선진국 정부간 국제기구 차원에서 전반적인 내용을 담은 권고안은 최초로, OECD의 영향력을 감안, 국제사회에서 동 권고안의 파급효과가 클 전망이다.

과기정통부는 그동안 국내 전문가 협의체를 통해 OECD 권고안에 대응해 왔으며, 향후 동 권고안을 국내 정책에 접목하여 인공지능 고도화에 능동 대처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미디어펜=김영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