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인증 핑계로 판매 차종 아테온 한 대뿐...그마저도 물량 부족
리콜 수리 지연·AS 관련 지속적인 문제 발생...소비자 불신 깊어져
[미디어펜=김상준 기자] 폭스바겐코리아가 집단 무기력증에 빠졌다. 차량 판매, 직원 관리, 고객 AS 등 전반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며, 총체적 난국에 직면했다.

한때 수입차 빅4로 불릴 정도로 ‘잘나갔던’ 폭스바겐이지만, 현재 판매하는 차종은 ‘아테온’ 단 한 차종에 불과하다. 심지어 그마저도 물량 부족으로 하위 트림인 프리미엄 등급의 경우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물량이 확보되지 않고 있다.

   
▲ 폭스바겐 홈페이지 / 사진=폭스바겐 홈페이지 캡쳐


4일 현재 폭스바겐코리아 홈페이지에 총 5가지 차종(아테온, 파사트, 파사트GT, 티구안, 티구안 올스페이스)이 ‘전시’되고 있지만, 정부 인증이 지연된다는 이유로 아테온을 제외한 전 차종이 현재 판매 불가 상태다.

게다가 파사트GT는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폭스바겐코리아가 일방적으로 단종을 진행해 판매 딜러사와 구매를 원했던 소비자가 모두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폭스바겐의 브랜드를 믿고 차량구매를 기다리던 A씨는 “폭스바겐 딜러로부터 1~2달만 기다려 달라는 부탁을 받고 기다렸는데, 3개월이 지나도 아무런 연락이 없어서 문의해보니, 수익성이 떨어지는 모델이라 폭스바겐코리아가 일방적으로 단종시켰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A씨는 “판매하지도 않는 차량을 홈페이지에 게시해놓는 것은 전형적인 ‘과장 광고’”라며 “일방적으로 계약을 취소당한 것에 대한 어떠한 사과나 보상도 받지 못했다. 앞으로 폭스바겐 차량을 구매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폭스바겐 차량을 계약하고 기다리다가 일방적으로 취소를 당해 피해를 본 소비자는 A씨 뿐만이 아니다. 특히 SUV 모델인 티구안의 구매를 원했던 다수의 소비자들이 ‘일방적 취소 통보’ 피해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물량 부족, 정부 인증 지연 등을 핑계로 어쩔 수 없다는 폭스바겐코리아의 안일한 대응 자세에 문제점이 크다는 지적이다. 폭스바겐코리아의 무능한 영업행위는 이미 예견된 현상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폭스바겐코리아는 2017년 디젤게이트 이후 영업 불능 상태에 빠져 딜러망이 붕괴됐고, 영업 직원 대부분을 잃었다. 

익명을 요구한 폭스바겐 딜러 B씨는 “영업 특성상 차량을 판매한 수당으로 생계를 유지하는데, 몇 달째 한 대도 못 팔았고, 최근 다시 팔기 시작한 아테온의 경우 고객들이 주로 하위트림을 찾는데, 폭스바겐코리아로부터 물량 확보가 안 돼 팔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폭스바겐코리아가 적극적으로 물량을 확보 후 딜러사에 분배해줘야 하는데, 내부직원인 본인이 보기에도 영업에 대한 의지가 없어 보인다”며 “기본급으로 빠듯하게 생활하고 있는데 나아질 기미가 없어 이직을 준비 중인 내부직원들이 많다”고 전했다.

이 같은 문제는 서비스센터에서도 이어진다. 폭스바겐 파사트를 타고 있는 C씨는 “에어컨 컴프레셔 고장으로 2017년에 한 차례 수리를 받았고, 재차 고장이 나서 지난 5월 공식서비스센터를 방문해서 수리했는데, 뭔가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어 다른 곳에서 부품을 탈거 후 확인해 보니 새 제품이 아닌, 재생제품이 사용된 것을 확인 했다”고 말했다.

해당 건은 현재 소비자가 폭스바겐코리아에 문제를 제기한 상태다. 폭스바겐코리아 측은 차일피일 답변을 미루면서 해당 서비스센터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뿐 아니라 폭스바겐 사후 고객 서비스의 전체적인 질이 하락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폭스바겐 골프 1.4TSI 모델을 소유하고 있는 D씨는 변속기 관련 리콜통지가 와서 예약하기 위해 서비스센터에 문의했는데, 리콜 수리 예약 가능 일정이 내년 초에나 가능하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전했다. 

D씨는 “메카트로닉스(변속기)관련 미세한 균열에 의한 리콜인데, 앞으로 7개월 이후에나 고쳐준다고 하는 것은 의지가 없는 것”이라며 불안한 마음에 차량 매각을 고민 중이라고 했다.

자동차 업계 한 관계자는 “폭스바겐코리아의 무책임하고 뻔뻔한 영업행위는 지탄받아야 한다. 현재 차량 판매, 고객 사후 관리 등 점진적으로 그 규모를 축소하는 행위가 결국 사업 철수를 위한 준비 단계로 보인다”고 말했다.

특히 “환경부와 약속한 디젤게이트(배출가스 조작) 관련 리콜 이행률이 현재 70% 수준에 불과하고, 적극적인 리콜 진행 의지도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계속 줄어들고 있는 딜러 영업점과 서비스센터의 개수만 봐도 향후 사업의 의지가 없는 것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상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