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접수 사진-현장 얼굴 AI로 분석
대리시험 방지·시험 체크인 간소화 기대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오는 6일부터 토익스피킹 수험자 확인 절차에 네이버 얼굴 인식 시스템이 적용된다. 

네이버는 YBM한국TOEIC위원회와 함께 인공지능(AI) 얼굴 인식 시스템을 토익 스피킹 시험의 수험자 확인 절차에 도입했다고 2일 밝혔다.

6일 시험부터 도입 예정인 이 시스템은 수험자가 토익스피킹 시험 신청 때 제출한 사진과 현장에서 촬영한 사진을 AI가 비교해 수험자 본인 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이다.

수험생은 시험 시작 전 각 컴퓨터에 설치된 웹캠으로 얼굴을 촬영하고 시험을 보면 된다.

네이버 얼굴 인식 시스템은 99% 이상의 높은 정확도와 함께 0.1초 만에 사람의 얼굴을 감지해 빠르게 본인 확인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생년월일, 수험번호 등 별도 인증 정보 입력 없이 신속한 시험 체크인을 가능하게 해 수험생 편의를 높인 것도 특징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대리 응시를 방지할 수 있어 토익스피킹 시험 성적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양측은 앞으로 중국어말하기시험(TSC)과 일본어말하기시험(SJPT) 등에도 얼굴 인식 시스템을 적용할 방침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대표는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과 협력해 언택트(비접촉) 시대에 네이버 인공지능 기술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금수 YBM한국토익위원회 상무는 "얼굴 인식 시스템 도입을 통해 토익스피킹 대리응시를 방지하는 보안 강화 효과와 함께 본인 체크인 절차가 간소해져 수험생의 편의가 증대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한다"고 했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