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페트병 재활용…올 상반기까지 '리젠서울' 100톤 생산 계획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효성티앤씨는 서울시 및 금천·영등포·강남구와 투명 폐페트병을 분리 수거해 재활용 섬유로 생산하는 '리젠서울'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각 가정에서 배달 음식 용기 등 플라스틱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으며, 폐플라스틱의 가격 하락으로 관련 업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효성티앤씨와 서울시는 자원순환에 대한 근본적인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판단, 협업을 통해 고부가가치 섬유로 재활용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됐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서울시는 금천·영등포·강남구 등을 통해 투명 폐페트병 별도 배출을 유인하고 분리 수거하고, 효성티앤씨는 이를 양질의 플레이크(분쇄된 페트병 조각)로 만들어 재활용 폴리에스터 섬유인 리젠서울을 생산한다.

효성티앤씨와 상생 협력 관계에 있는 친환경 패션 스타트업 브랜드인 플리츠마마는 리젠서울을 활용해 친환경 가방과 의류를 출시해 판매한다.

   
▲ 리젠서울 포스터/사진=효성그룹


효성티앤씨와 서울시는 우선 올 상반기까지 1차로 약 100톤 규모의 리젠서울을 생산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으며, 투명 폐페트병 분리 배출 참여 자치구 확대 등을 통해 생산량을 늘린다는 전략이다. 리젠서울을 활용해 서울시 공공에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효성티앤씨는 친환경 섬유 사업 프로젝트가 제주에 이어 서울을 비롯한 전국으로 확대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효성티앤씨는 지난해 2월 제주특별자치도·제주개발공사·플리츠마마와 협업, 삼다수 페트병을 재활용한 '리젠제주'로 친환경 가방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이 가방과 의류는 출시 즉시 완판되는 등 주목을 받았으며, 리젠제주는 올해도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와 협업해 의류·악세사리를 출시할 계획이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앞으로 전국 지자체와 협력해 리사이클 프로젝트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효성의 전사업부문에서 친환경 경영을 강화해 시장 저변 확대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