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수소 생산 및 공급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밸류체인 구축 협업 추진
[미디어펜=나광호 기자]GS칼텍스가 한국가스공사와 손잡고 액화수소 생산 및 공급 사업에 나서며 수소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양사는 서울시 강남구 GS타워에서 허세홍 GS칼텍스 사장과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액화수소 생산 및 공급 사업의 성공적 런칭 및 전략적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 ▲수소 추출설비 구축 ▲탄소 포집·활용(CCU) 기술 실증 및 상용화 등 액화수소사업 밸류체인 전반에 대해 협업하기로 했다.

   
▲ 28일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왼쪽)과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액화수소 생산 및 공급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GS칼텍스


액화수소 플랜트는 2024년 완공이 목표로, 가스공사의 액화천연가스(LNG) 인수기지 내 유휴부지에 연산 1만톤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다. 액화수소 1만톤은 수소 승용차 기준으로 약 8만대가 연간 사용 가능한 양으로, 향후 수도권·중부권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 플랜트는 기체수소를 액화수소로 전환하기 위해 온도를 낮추는 과정에서 전기·스팀 등 에너지를 쓰는 다른 플랜트들과는 달리 세계 최초로 LNG 인수기지 기화 공정에서 발생한 뒤 버려지던 LNG 냉열을 에너지로 함께 사용, 친환경적이면서 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양사는 액화수소 플랜트 완공 시점에 맞춰 수도권과 중부권에 수십 곳의 액화수소 충전소를 구축하는 등 공급 사업도 함께 하기로 했다. 

액화수소 충전소는 기체수소 충전소에 비해 필요한 부지 면적이 3분의 1 수준으로, 도심지역에도 설치가 용이하다. 액화수소를 충전소에 옮길 때도 부피가 적어 기체수소 대비 한번에 10배 이상 운송이 가능해 비용도 줄일 수 있다.



수소 추출설비는 천연가스를 원료로 기체수소를 생산하는 것으로, 생산된 기체수소는 액화수소 플랜트의 원료로 사용된다. 또한 CCU 기술 상용화를 통해 수소 추출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 화학제품 원료 및 차량 연료로 전환할 수 있다.

허 사장은 "주유소·충전소 사업 노하우와 가스공사의 LNG 사업 노하우를 결합, 수소사업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며 "향후 양사가 가진 역량을 결집, 수소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채 사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LNG 생산 인프라를 보유한 가스공사와 주유소·충전소 등 국내 최대 에너지 공급 네트워크를 가진 GS칼텍스가 협력한다면 수소 생산·판매 분야를 선도하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정부 그린뉴딜 및 탄소 중립정책에 적극 부응함은 물론, 국민에게 보다 경제적인 수소를 공급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