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겨냥해 금고도 선봬...갤러리아 VIP제도 개선, 신세계인터 MZ세대 겨냥 탈모샴푸도 내놔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들이 명품 시장의 큰 손으로 부상했다. '샤테크'(샤넬+재테크) '롤테크'(롤렉스+재테크) 등 신조어들이 등장한 것도 MZ세대 영향이 크다. 샤넬, 루이비통 등을 사기 위해 백화점 앞에서 새벽부터 긴 줄을 서는 사람들도 MZ세대들이 다수로 알려져 있다. 

   
▲ 한 신혼부부가 신세계 하남점 2층 보고금고 매장에서 가정용금고를 쇼핑하고 있는 모습./사진=신세계


유통업체들이 명품에 눈을 뜨기 시작한 MZ세대를 겨냥하고 있다.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최근 혼수로 금고를 구매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전했다. 2030세대 신혼부부 중심으로 가정용 개인금고에 대한 수요가 많아진 것이라는 설명이다. 부를 쌓으라는 의미로 부모님이 자녀에게 선물해주거나, 감각적인 디자인에 인테리어 효과까지 커 집들이 선물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신세계백화점의 2030세대 개인 금고 매출을 살펴보면 올해 1월부터 6월 21일까지 전년 동기 대비 44% 늘었다. 특히 결혼 시즌인 지난 5월 한 달 개인 금고 전체 매출은 55%로 고신장을 기록했다.

이 중에서도 루셀 금고는 젊은 고객을 위한 스마트 보안, 내구성 등이 뛰어나 인기가 많다고 전했다. 루셀 스마트뷰 제품은 국내 최초로 와이파이 통신기술을 반영한 점이 특징이다. KT Giga eyes 솔루션이 탑재되어 있어 도난 감지, 비밀번호 오류 등 이상 상황 등을 실시간 감지해 외부에서도 영상 확인 및 출동 요청이 가능하다. 또 불에 타지 않는 내화 자재로 제작해 금고 외부 온도가 1040도까지 올라도 1시간 동안 내부 온도를 170도 이하로 유지시켜 귀중품을 지켜준다. 

신세계백화점 박성주 생활팀장은 “금고는 이전에는 박물관, 군부대 등 기밀 문건을 보관하는데 주로 사용했지만 이제 자신의 소중한 물건을 안전하고 간편하게 보관하는 용도로도 인기다”라며 “특히 개인 금고 중에서도 스마트 기능 및 인테리어 효과도 누릴 수 있는 디자인 금고가 대세"라고 말했다.

   
▲ 갤러리아 타임월드 VIP라운지./사진=한화솔루션

갤러리아백화점은 우수고객 할인혜택 확대와 3개월 단위로 우수고객을 선정하는 VIP 프로그램을 신설, MZ세대를 겨낭한 VIP 마케팅을 강화한다고 전했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지난 2월 현행 6개 등급으로 운영하던 우수고객제도에 제이드+ 등급을 추가로 신설, 7개로 개편했다. 기존 연 500만원에서 2000만원 사이에 구매한 제이드 등급을 세분화, 연 1000만원에서 2000만원 사이로 구매한 고객을 제이드+등급으로 신설하여 할인혜택을 10%로 확대한다.

더불어 통상적으로 1년동안 구매금액을 기준으로 선정되는 우수고객 기준에도 변화를 줬다. 연간 500만원에서 1000만원 사이로 구매해야 주어지는 제이드 등급에 한해서 3개월 동안 300만원 이상 구매 시 차년도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3개월간 제이드 등급이 주어진다.

이외에도 갤러리아는 지난 3월 제이드+ 등급만을 위한 VIP라운지도 신설했다. 대전에 위치한 타임월드에는 420여㎡ 규모의 신규 VIP 라운지 ‘갤러리아 라운지’를 신설, 70여개 좌석의 휴게공간과 대전지역 유명 제과점 ‘하레하레’ 베이커리의 음료와 디저트를 제공한다. 또한 경기도 수원시 광교에 위치한 갤러리아 광교에서도 제이드 등급부터 VIP 라운지 이용이 가능하다.

갤러리아에 따르면 제이드, 제이드+등급 고객의 70%가 20∙30대 MZ세대로, 갤러리아는 향후 해당 고객들이 상위 우수고객으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 200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들의 20%가 지난해 제이드, 제이드+ 등급 고객이었다.

한편 갤러리아는 유통업계 최초로 백화점 외부에 VIP 전용 플랫폼 ‘메종갤러리아’를 신설했으며, △PSR라운지 △파크제이드 라운지 △카페 제이드 등 VIP 등급별로 차별화된 라운지 시설을 갖추고 있다.

   
▲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로이비 탈모샴푸./사진=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인터내셔날도 자체 뷰티 브랜드 로이비에서 MZ세대를 겨냥한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제품 ‘데일리 리프레시 안티-헤어 로스’ 2종을 출시하며 탈모 샴푸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젊은 탈모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MZ세대의 높은 기준을 충족하는 상품이 없다는 데 착안해 성분과 향을 고급화 한 탈모 샴푸로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는 탈모 시장을 잡기 위해 로이비는 지난해 상반기 탈모에 관심이 많은 2030세대 사내 임직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했다. 그 결과 기존의 탈모 제품에 대한 불만 1위는 평범한 향이 꼽혔으며, 제품 구입 시 최우선 고려 사항은 기능성과 성분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로이비는 착한 성분을 사용해 우수한 기능성을 실현하고 향수에 버금가는 고급스러운 향으로 제품 차별화를 꾀했다.

샴푸는 두피의 각질을 효과적으로 분해해주는 살리실릭애씨드와 에너지를 활성화 시켜 주는 나이아신아마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집중적인 두피 케어가 가능하다. 컨디셔너에는 판테놀 성분과 해바라기씨오일이 함유되어 있어 손상된 모발 사이사이에 수분을 이중으로 채워 준다. 모든 제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제품으로 인증을 받았다.

로이비는 향과 관련된 제품에 아낌없이 지갑을 여는 MZ세대를 위해 전 세계 각지에서 공수한 고급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제품에 담았다. 기존 탈모방지 샴푸는 한방 특유의 향이나 화한 멘톨향이 강해 2~30대가 쓰기에는 부담스럽다는 의견이 많았던 만큼 다양한 원료를 배합해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향을 개발했다.

마치 향수를 뿌린 듯 탑노트와 미들노트, 베이스노트를 각각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로이비는 탈모증상완화 기능성 헤어 제품과 함께 바디 워시, 바디 로션 등의 바디케어 10종도 출시한다. 바디케어는 라인별로 향과 기능을 특화해 그날의 무드나 컨디션에 따라 골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로이비 관계자는 “탈모방지용 제품의 경우 정식 출시가 되기도 전에 샘플을 체험해 본 고객들의 후기가 800개를 넘었고 본품 출시 문의가 끊임없이 이어질 정도로 반응이 좋았다”면서 “MZ세대 탈모 샴푸하면 로이비를 떠올릴 수 있도록 적극적인 마케팅과 영업활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