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학 "중위소득 60% 이하 청년 대상으로 1년간 한시 지원"
[미디어펜=이희연 기자]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6일, 내년부터 중위소득 60% 이하의 주거 취약 청년에게 최대 1년간 월세 20만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당정은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특별대책 협의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청년월세지원 사업에 합의했다. 

이동학 민주당 청년최고위원은 이날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당정은 청년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 국가는 주거비 완화를 지원하는 것이 급선무라 생각했다"며 "내년부터 지원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특별대책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청년최고위원은 "청년 월세 지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수급 가구에서 제외되는 청년 지원을 위해 중위소득 60%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1년간 한시적으로 지원한다"며 "월 20만원씩 최대 12개월간 지원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중위소득 60% 이하는 월 20만원 직접 지원이고 그 이상은 대출을 하는 것"이라며 "중위소득 60% 정도면 추산하는 바로는 대략 15만~16만명이 조금 안 되는 정도다. 예산 추계치는 3600억원 정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위소득이 60%면 보통 (소득이) 12만원 정도로 추산된다"며 "부모 소득이 300만원이 넘으면 해당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최고위원은 “아울러 당에서 1인 가구나 무자녀 신혼부부, 맞벌이 부부 등이 (생애) 최초 특별공급 (대상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고 강조했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도 청년 세대를 위한 청년 특공을 검토하겠다고 했다"며 "이에 대해선 추후 당정 협의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