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 31일 박 의장 주재로 만나 합의서에 서명
8인 협의체 꾸려 언론중재법 논의...활동 시한은 9월 26일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여야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의 본회의 상정을 내달 27일로 미루고, 8인 협의체를 꾸려 논의하기로 31일 합의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이와 같은 합의서에 서명했다.

8인 협의체는 양당 의원 각 2명과 각자 추천한 언론계 및 관계 전문가 2명식으로 구성된다. 한병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협의체 활동 기한은 9월 26일까지로 한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 (왼쪽부터)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윤 원내대표는 "가짜뉴스로부터 피해 받는 국민을 구원할 길을 여는 데 양당이 합의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처리가 한 달 남짓 지연되지만 협의기구를 통해 원만하게 토론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약 한 달 시간을 벌면서 연기하긴 했지만 여전히 문제는 현재진행형으로 남아있는 실정"이라며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지켜나가는 가장 큰 기준이 표현의 자유이고, 국민의 알 권리는 어떤 경우에도 보장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2시 예정된 본회의에서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제외한 다른 법안들이 처리될 예정이다. 또 법제사법위원장 등 재조정한 상임위원장 선출도 이날 본회의에서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