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원 등에 30억원 지원키로..."어렵지만 가야 할 길"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재정과 시장 메커니즘, 규제 등을 활용해, 각국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정책 조합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3일(현지시간) 영국 글래스고에서 진행된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기후행동재무장관연합회의에 참석, '그린 뉴딜'과 온실가스 감축 인지 예산제도, 배출권 거래제 등 우리나라의 제도를 소개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기후변화 대응 재무 트랙의 역할을 재정과 시장 메커니즘, 규제 등 3가지의 협력·조화로 본 것.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기재부 제공


홍 부총리는 "민간의 지속가능한 저탄소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에 집중할 것"을 제안하면서, 기업의 환경 관련 재무정보 공시 단계적 의무화, 녹색분류체계 마련 등 우리나라의 제도를 소개했다.

그는 페트리샤 에스피노사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국 사무총장과 기후대응사업 관련 기술지원 및 능력배양을 위해, 오는 2022~2024년간 매년 10억원(총 30억원)을 지원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는 개발도상국의 지역 특성에 따른 기후 재원 수요를 확인, 재원 조달 능력을 배양하는 프로젝트에 재정 지원을 하는 것이다.

홍 부총리는 이어 니콜라이 할비 와멘 덴마크 재무장관과 면담,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공유하고 기후행동재무장관연합 등을 통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기후행동재무장관연합회의에서, 기후대응 노력을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한국은 그린뉴딜 정책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국내총생산(GDP)의 3.8%인 73조 4000억원(513억달 러)을 녹색 인프라, 신재생에너지, 그린모빌리티 등에 투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2018년 대비 40%로 상향하기로 한데 대해선 "기후변화 대응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어렵지만 함께 가야 할 길이기에, 세계 어느 나라보다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해 탄소중립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하게 됐다"고 피력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