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중국 본토에 세번째 거래소 ‘베이징증권거래소’가 15일 출범했다.

연합뉴스는 이날 신랑재경(新浪財經) 등 현지 언론 보도를 인용하며 관련 소식을 전했다. 뉴스에 따르면 이날 오전 베이징증권거래소가 문을 열어 81개 종목의 거래가 개시됐다.

이후이만(易會滿) 증권감독관리위원회 주석(장관급)은 이날 개장식에서 "베이징증권거래소 설립은 우리나라 자본시장 개혁과 발전 과정에서 또 하나의 기념비적 사건"이라며 "더욱 다층적 자본시장을 구축하고 중소기업 금융 지원 체계를 완성하는 데 있어 매우 중대한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개장 직후 통신(同心)이 500% 이상, 다디(大地)가 300% 이상 폭등하는 등 100% 이상 급등한 종목이 속출해 눈길을 끌었다. 베이징증권거래소는 중국에서 가장 높은 상하 30%의 가격 등락폭이 적용되지만 상장 첫날에는 가격 등락폭이 아예 적용되지 않아 이와 같은 현상이 야기됐다.

베이징증권거래소는 기존 베이징에서 운영되던 중소기업 전용 장외 주식 시장인 신삼판(新三板) 가운데 '핵심층'만 떼어 격상 및 독립시킨 거래소다.

이로써 특별행정구인 홍콩을 제외하고 중국 본토에는 상하이, 선전에 이어 모두 3곳의 증권거래소가 출범했다. 단, 베이징증권거래소에는 소액 투자자들이 참여할 수 없어 전문 투자자와 기관 위주로 운영된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