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결선 투표서 강성 후보간 대결…누가 되든 '강성 집행부 출범'
2년간 잠잠하던 파업 재점화 우려…협력사 줄도산 가능성도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지난 2년간 노사화합의 모범이 됐던 현대자동차 노조가 다시 강성모드로 회귀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새로운 집행부 후보가 강성 기조이기 때문이다.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현 노조 집행부지만 내부 조합원들에게 얌전한 협상기조가 호응을 얻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 현대자동차와 기아 양재동 사옥. /사진=미디어펜


7일 업계에 따르면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현대차 노조)는 이날 오후부터 9대 임원(지부장) 선거 결선 투표에서 안현호 후보와 권오일 후보를 놓고 차기 지부장을 선택한다.

이들은 지난 3일 진행된 1차 투표에서 다득표 1, 2위를 기록한 후보들이다. 안현호 후보는 1만4238표(34.34%)를 얻어 1위에 올랐고, 권오일 후보는 1만3632표(32.88%)로 뒤를 이었다.

두 후보 모두 강성으로 분류된다는 점에서 다음 집행부는 강성노선이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2차 투표 결과만으로 다음 집행부가 결정되는 만큼 이변은 없을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중도‧실리 노선을 앞세워 지난 2년간 무분규 교섭을 이끌었던 이상수 후보도 이번에 연임을 노렸지만 8259표(19.92%)를 얻는 데 그쳤다. 1, 2위 후보와 마찬가지로 강성으로 분류되는 4위 조현균 후보의 득표(5045표, 12.17%)까지 감안하면 현대차 노조원들의 분위기가 강성으로 쏠리는 모습이다.

2년 전인 2019년 말 선거에서 선출된 이상수 집행부는 쟁의권을 확보해 교섭의 지렛대로 삼되, 실제 파업 돌입은 자제하고 협상을 통해 현실적으로 사측이 수용 가능한 것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교섭 전략을 보여 왔다.

그 덕에 현대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후 2년간 파업 리스크 없이 원활한 내수물량 공급을 기반으로 양호한 실적을 유지할 수 있었다. 전임 노조 집행부 시절인 2019년을 포함하면 올해까지 3년 연속 무분규 교섭 타결이라는 전례도 남겼다.

현 집행부는 기본급 월 7만5000원 인상에 성과급, 주식 등을 포함해 임금성 총합 평균 1800만원에 달하는 교섭 결과를 만들어 냈다. 하지만 조합원들의 40% 이상이 잠정합의안에 반대표를 던질 정도로 '파업을 통해 사측을 압박하는' 강성 기조에 대한 향수는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1차 투표에서 연구직들이 주로 근무하는 남양지회에서 이 후보에 대한 지지율이 8%에도 못 미칠 정도로 낮게 나오는 등 비생산직종 조합원들 역시 강성 후보를 선호하는 모습이다.

강성 지부장이 이끄는 새 집행부가 들어설 경우 이 같은 조합원들의 표심을 반영해 기본급 인상은 물론, 상여금 통상임금 적용, 전기차 부품 사내 생산 등 경영상의 이슈와 관련해서도 파업을 지렛대로 사측을 강하게 압박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현대차 노조는 강성 집행부가 잇달아 들어섰던 2012년부터 2018년까지 7년 연속 줄파업을 단행한 전례가 있다.

이번 선거에서 결선에 오른 후보 중에서도 안 후보는 가장 강성으로 분류되는 금속연대 출신으로, 1998년 정리해고 투쟁 당시 현대정공(현 현대모비스)노조 위원장으로 현대차 노조와 연대 총파업을 이끈 인물이다.

이번 선거에선 상여금 전액 통상임금 적용, 일반직과 여성 조합원 처우 개선, 4차 산업혁명 고용 대책 마련 등을 내걸었다.

권 후보는 '민주현장투쟁위원회' 소속으로 과거 대외협력실장으로 활동했으며, 비정규직 지원 투쟁 등에 나섰다. 이번 선거에선 성과금 제도화, 전기차 핵심 부품 사내 유치, 노동 시간 단축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현재 완성차 산업은 전기차로 빠른속도로 패러다임 전환이 이뤄지며 새로운 구조의 노동형태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 완성차 대비 부품수와 공정자체가 현격히 줄어들며 현재의 공장인력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 현대차뿐 아니라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 역시 새로운 산업으로의 진출을 도모하며 미래산업 포트폴리오의 변화를 준비중이다. 앞서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를 비롯해 포드 등은 대규모의 인력 감축을 단행한 바 있다. 

하지만 현대차는 현상태를 유지하며 자연감소 방식으로 구조조정을 대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이 부분이 노조의 반대에 막혀 정체된 상태다. 문제는 앞으로 등장할 새로운 노조 집행부에서 이에 반해 강경투쟁을 벌인다면 현대차 경쟁력에 강한 타격이 예상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대차 노조의 강성화는 다른 완성차 업계에도 영향을 미쳐 올해 잠잠했던 노사 분쟁을 다시 악화시킬 우려가 크다"며 "특히 그동안 반도체 쇼티지발 완성차 가동차질로 고사 위기에 내몰린 협력사들은 내년 반도체 수급이 원활해지는 시점에 완성차 파업 폭탄까지 맞는다면 버티지 못할 것이고, 이는 자동차 산업 생태계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