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공시제도 선진화에 대해 언급했다.

고 위원장은 7일 한국거래소가 개최한 '글로벌 기준에 따른 ESG 공시 확산전략' 토론회 축사에서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 설립과 국제 표준화 발표를 계기로 각국의 ESG 공시 확산이 예상된다"면서 "향후 '지속가능성 공시기준'이 국제 규범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만큼 기업·정부·관계기관이 함께 대응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우리나라 ESG 공시 제도를 국제 기준에 맞게 선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아울러 "ISSB가 제시할 요구 수준에 부응하도록 보완·개선하되, 우리 경제 상황 및 산업 특성을 합리적으로 반영하고 ISSB에 한국 인사 추천, 정부 재정 지원 등 우리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구체적 노력을 추진하겠다"고 예고했다.

한편 고 위원장은 ESG 공시제도가 더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개선해 기업들이 과도한 부담을 갖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그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자율공시 참여 확대로 ESG 관련 정보가 축적되면 ESG에 대한 시장 신뢰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ESG는 사회 규범과 경영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지만, 일관된 기준 없이 평가기관마다 다른 지표 수준을 측정해 왔다"며 "ESG에 대한 기업의 평판이 중요해진 만큼 더욱 객관적 평가지표도 중요해졌다"고 화답했다.

국제회계기준(IFRS) 재단은 국제적으로 통일된 ESG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을 제정하기 위해 ISSB 설립을 추진 중이다. ISSB가 설립되면 공시 기준의 국제 표준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