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기, '화천대유' 김만배 등 민간사업자들로 2억원 받은 의혹
국힘 “꼬리 자르기 수사의 참극” 특검 촉구에 이재명 "특검 추진"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대장동 의혹의 ‘키맨’인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잠잠하던 ‘대장동 특검’이 대선 정국의 화두로 떠올랐다. 여야 모두 특검 추진 의사는 밝혔지만, 실제 논의로 이어질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국민의힘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불거진 지난 9월부터 특검을 주장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응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11월 ‘조건부 수용’ 의사를 드러내면서 물살을 타는 듯 했지만 여야 협상이 불발되면서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하지만 유 전 본부장이 지난 10일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여야 모두 특검을 주장하고 나섰다. 

유 전 본부장은 지난 2014년 8월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 씨 등 대장동 개발 사업에 참여한 민간사업자들로부터 한강유역환경청 로비 명목으로 2억원을 받은 혐의로 오는 14일 법원에서 영장 실질 심사를 받을 예정이었다.

   
▲ 2021년 국정감사가 시작된 1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법원(법원행정처), 사법연수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관계자들이 '이재명 판교대장동게이트 특검 수용하라' 문구를 준비하고 있다. 2021.10.1/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검찰의 '꼬리자르기 수사'가 유 전 본부장의 죽음을 불렀다고 규탄했다. 검찰이 '윗선'이 아닌 실무자들만 집요하게 수사한 탓에 참극이 빚어졌다는 주장이다.

윤석열 대선 후보는 10일 사회복지비전선포대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대장동 의혹 관련) 특검과 부산저축은행 관련 (특검) 등을 (함께 특검을) 하자는 얘기를 진작에 꺼내놨지만 민주당에서는 법안 자체를 올리지 않고 있다"며 "정치쇼를 할 게 아니라 당장이라도 합의를 하자"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이준석 대표는 "설계자 1번 플레이어를 두고 주변만 탈탈 터니 이런 거 아니겠나"라며 이 후보를 직접 겨냥했다. 이 후보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대장동 사업을 직접 설계했다고 발언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정의당도 비판 대열에 가세했다. 심상정 대선 후보는 "대선 후보들이 진작 특검을 수용했더라면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수도 있었다"며 "양당은 특검을 피하기 위한 추측성 공방을 중단하고 당장 특검 합의부터 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 후보가 직접 대응에 나섰다. 그는 이날 오전 선대위 공보단을 통해 "고인의 극단적 선택에 대해 비통한 심정"이라며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라도 조속히 특검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사건을 처음부터 끝까지 특검이든 국정조사든 다 가려봤으면 좋겠다는 게 제 생각"이라며 ""수사를 통해 몸통은 그대로 놔두고 수천억원의 돈이 어디로 갔는지 (검찰이) 왜 제대로 조사를 안 하냐"고 검찰을 압박했다.

이 후보는 같은 날 오후 경주 표암재 방문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이 사건의 처음부터 끝까지 특검이든, 국정조사든 다 가려봤으면 좋겠다는 게 제 생각”이라며 “몸통은 그대로 놔두고 수천억의 돈이 어디로 갔는지 그걸 왜 제대로 조사 안하냐. 왜 엉뚱한 데를 자꾸 건드려서 이런 참혹한 결과를 만들어내냐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유 전 본부장의 죽음으로 사실상 검찰의 수사가 중단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결국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실체를 밝히기 위해서는 특검 외에 마땅한 선택지가 없는 상황이다.

다만 대장동 특검은 정기국회는 물론 연내 처리 전망도 불투명하다. 

지난 11월30일 국회 법사위는 대장동 특검을 놓고 논의를 진행했지만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파행했다. 여당이 '쌍특검'의 전제 조건으로 내놓은 '고발사주 의혹 특검'은 아직 여야 논의조차 되지 않은 상태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비협조로 특검 도입 논의가 지지부진하다고 지적하며 “언제까지 국민을 속이고 거짓말을 할 것인지 이 후보는 각성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