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자율운항 레저보트 모형 전시…AI 접목된 산업기계·그린수소 밸류체인 등 소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현대중공업그룹이 내년 1월5일부터 나흘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 'CES 2022'에 참가한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이 CES에 참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전시관은 △아비커스의 자율운항 △산업과 일상의 로봇화 △해양수소 밸류체인 등의 테마로 구성된다.

   
▲ 'CES 2022' 내 현대중공업그룹 부스 조감도/사진=현대중공업그룹

'아비커스'는 바이킹의 어원 'AVVIKER'에서 따온 것으로, 현대중공업그룹이 지난해 12월 설립한 자율운항·항해시스템 개발 전문업체다. 아비커스는 6m 크기의 완전자율운항 레저보트 모형을 설치할 예정으로, 관람객들은 가상현실(VR) 기술이 적용된 운항 시뮬레이션 게임을 체험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아비커스가 지난 6월 국내 최초로 포항 운하에서 소형 선박 완전자율운항에 성공했으며, 내년 초 세계 최초로 대형 상선의 대양 횡단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와 현대건설기계는 측량과 작업계획 수립 및 시공에 이르는 건설과정을 수행하는 산업기계 로봇과 원격조정 기술을 선보인다. 현대로보틱스는 F&B와 방역을 비롯한 서비스 로봇을 전시하기로 했다.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현대오일뱅크·현대일렉트릭이 포함된 그린수소 사업도 볼 수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3.6m 높이의 대형 해상풍력발전기와 미래형 수소선박 모형을 설치하고, 그린수소 생산플랫폼·액화수소 터미널·수소 스테이션 등 밸류체인 전반을 영상으로 소개할 방침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사장·조석 현대일렉트릭 사장·조영철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사장 등 그룹 주요 경영진이 현장을 찾을 예정"이라며 "글로벌 기업들의 전시관을 둘러보며 기술 트렌드를 살피고 유수기업과의 사업협력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