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플랫폼 구축, 논·사료·가축의 메탄 발생 감축 등 기술개발 및 사업화 추진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이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올해 268억 원을 투자해 저탄소 농업기술을 개발하고, 현장보급을 추진한다.

농진청은 12일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수립한 ‘농식품 분야 온실가스 배출량 38% 감축 목표 추진 전략’을 뒷받침하기 위해, ‘2050 탄소중립 실현 기술개발과 현장보급 추진전략’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 농촌진흥청사 전경./사진=농진청 제공


농축산 분야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저탄소 농업기술 개발과 이를 현장에 조속히 확산시키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는 설명이다.

동 전략은 4대 중점 분야로 추진되는데, △온실가스 정보에 대한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통계자료 구축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저탄소 농업기술 개발 확대 △농경지를 이용한 온실가스 흡수 기능 강화 △개발된 기술의 현장 확산 등이다.

이날 농진청 발표에 따르면, 먼저 온실가스 통계의 정확성을 향상하기 위해 우리나라 농업생산 환경을 반영해 개발한 국가 고유계수 34종을 2050년까지 64종으로 확대하고, 온실가스 배출통계와 산정방식을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해 온실가스 감축 이행·평가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필요한 통계자료를 확충하고, 데이터를 표준화해 농식품부 등 정책부서와 지방자치단체에서 탄소중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플랫폼을 오는 2027년까지 구축한다.

또한 농업, 축산, 에너지 분야별 온실가스 감축기술의 농업현장 수용성을 높여 저탄소 농업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벼 논물관리에서는 중간 물떼기 기간을 현행 1~2주에서 2주 이상으로 늘리면서 중간 물떼기 실시면적을 2030년까지 재배면적의 61%로 확대하기 위한 현장기술 지원을 강화하고, 논물 얕게 걸러대기의 효과를 분석해 2030년까지 면적의 10%까지 계수개발 등으로 논에서 메탄 발생을 줄여나가겠다는 복안이다.

또 질소비료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적정한 비료 사용기준을 현재 226작물에서 246작물로 확대 적용한다. 

특히 도전과제로서 화학비료를 적게 주고도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벼 품종인 ‘그린라이스’를 2026년까지 개발해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환경오염의 주요 이슈인 가축분뇨에 대한 방안도 제시했다.

가축분뇨를 활용해 고체연료 펠렛과 수소, 일산화탄소의 혼합가스인 합성가스를 만들어 석탄, 석유 등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사업화를 추진한다. 한우, 젖소 등 가축이 소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를 줄이기 위해 메탄 발생저감 사료도 개발한다.

또한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 복합열원을 이용한 농업용 냉난방 시스템을 개발해 현장에 적용하고, 온실 수경재배에서 나오는 배출양액 등 농업부산물을 이용해 수소 에너지를 생산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술개발 연구도 추진된다.

농경지 온실가스 흡수기능 강화로는 바이오차 투입과 피복작물 재배 등을 통해 토양 탄소 저장 능력을 향상시키고, 과수바이오매스 등 신규 흡수원을 발굴·적용하는 등, 농경지 온실가스 흡수기능을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탄소 저감기술의 현장 확산 분야에서는 이미 개발된 감축기술을 시범사업과 연계하고, 감축기술의 현장실증 사업도 확대하면서, 농식품부와 함께 우수한 민간기술에 대한 사업화를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이번 전략에는 농업인 대상으로 기술정보를 제공하고, 탄소중립 인식 확산을 위해 도원 시군센터 연구·지도직 등 전문인력 양성 계획도 담겼다.

   
▲ 박병홍 농진청장./사진=e브리핑 캡쳐


박병홍 농진청장은 “탄소중립은 농업 전반에 대전환을 요구하는 도전적인 과제이지만 꼭 실행돼야 한다”며 “특히 농업은 탄소 배출원이자 흡수원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농진청은 탄소중립에 필요한 기술을 적극 개발하고 보급하기 위해 2022년에 268억 원 규모의 예산을 확보했고, 매년 투자를 늘려갈 것”이라며 “탄소중립 연구 인력도 지속적으로 확충해 농축산 분야 탄소중립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 농촌진흥청 탄소중립 중점추진과제별 2050 목표./사진=농진청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