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유진의 기자]국토교통부가 오는 24일 '제4차 대중교통 기본계획(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한 온라인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 국토부 전경./사진=미디어펜


제4차 대중교통 기본계획(안)은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립하는 법정 계획이다. 대중교통을 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하고 국민의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국가 정책추진 방향을 제시하는 5년 단위 계획이다.

이번 계획 수립을 위해 2020년 11월부터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연구용역을 수행하여 왔으며, 정부·지자체·업계를 포함해 유관기관 등 의견수렴을 거쳐 기본계획(안)을 마련했다.

공청회에서는 '포용적 모빌리티 서비스로의 전환'이라는 비전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 목표, 추진전략, 세부 정책과제 등을 발표한다. 정책 목표로는 △국민의 이동권 보장 △대중교통 안전성 향상 △대중교통 경쟁력 강화 △탄소중립 실현 등 대중교통 혁신 등이 포함돼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검토해 '제4차 대중교통 기본계획' 최종안을 마련하고, 관계기관 협의,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조만간 계획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관심있는 국민들은 별도의 참가신청 없이 유튜브에서 '한국교통연구원'을 검색해 실시간 시청이 가능하고, 의견 개진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미디어펜=유진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