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경기도가 3월 말부터 시행할 예정인 농촌기본소득 시범사업을 앞두고, 2월부터 사전 조사에 착수한다.

경기도는 연천군 청산면을 대상으로 농촌기본소득 시범사업을 위해, 시범사업 지역과 비교 분석할 지역으로 안성시 삼죽면을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2월 3일부터 3월 중순까지 시범사업 지역인 청산면 전체 주민(2021년 11월 기준 3880명)과 비교 지역인 삼죽면 표본 주민(950명)을 대상으로, 면접 방식의 사전 조사를 진행한다.

   
▲ 경기도 농촌기본소득 실증 실험/사진=경기도 제공


노동·교육·여가·건강 등 생활실태를 파악, 농촌기본소득이 경제생활과 삶의 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 분석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이어 시범사업 2년 차와 4년 차 때 중간조사, 시범사업 종료 후에는 사후조사도 진행한다.

조사는 'LAB 2050'과 '리서치&리서치' 컨소시엄이 용역기관으로 선정됐다.

경기도는 내년 3월 말부터 외국인을 포함, 모든 청산면 내 거주자에게 지역화폐로 1인당 매월 15만원씩(연간 180만원) 5년간 기본소득을 지급할 계획이다.

농촌인구 유입 효과도 고려, 시범사업 기간에 주민등록을 청산면으로 이전하고 실제로 이주하면 농촌기본소득을 받을 수 있다.

삼죽면 사전 조사 대상 주민에게는 회당 3만원씩 지역 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농촌기본소득 시범사업은 기본소득 정책 시행에 앞서,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그 효과를 조사하는 일종의 사회실험이다.

경기도는 5년간 시범사업에서 효과가 입증될 경우 2단계 사업 대상을 26개 면으로, 최종적으로는 도내 101개 전체 면 지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