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소액주주 보호와 기업공개(IPO) 과정에서 기관투자자의 역할을 중심으로 '물적분할 후 상장'의 개선대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사진)이 "물적분할 후 상장의 개선대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9일 말했다. /사진=금융감독원


정은보 금감원장은 이날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기관전용 사모펀드(옛 PEF) 운용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 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금융위원회와 함께 '쪼개기 상장'에 대한 개선대책을 금융위원회와 검토 중”이라면서 위와 같이 언급했다.

정 금감원장은 "물적분할 후 상장의 첫째 이슈는 소액 투자자 보호 문제"라며 "이런 부분은 자본시장법뿐만 아니라 상법도 계제가 될 수 있어서 금감원이 관련 제도 개선을 위해 검토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정 금감원장은 “상법도 같이 검토해야 하는 대책이라면 관련 부처와도 협의해야 할 사안”이라면서 "둘째로는 IPO의 수요 예측에 기관투자자의 역할에 대해 지적 여론이 있어서 이 부분도 금융위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금감원장의 언급은 최근 LG에너지솔루션의 기관 수요예측에 1경원이 넘는 주문액수가 몰리며 기관의 '뻥튀기' 청약에 대한 비판이 고조된 데서 나온 것이다.

한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선진국지수 편입을 위해 공매도를 전면 재개해야 한다는 시각에 대해 정 금감원장은 "비단 MSCI 선진지수 편입뿐만 아니라 우리 금융시장과 외환시장과 관련해 종합적인 검토를 해서 결론을 내려야 할 사안"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실손의료보험의 지출을 통제하기 위해 비급여 진료 항목별 누수 차단대책을 관계 부처와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 금감원장은 "실손보험의 비급여 부분에 누수가 생기면 결국에는 건강보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부연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