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가격 상방 압력...수입 규제 등 전면 중단 아니면 장기 추세 아닐 듯"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우크라이나 사태가 '일촉즉발'의 전운이 감돌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원자재 시장에서도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단순 리스크 보다는,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의 대 러시아 제재의 강도가 중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단기적으로 석유, 천연가스 등 전 세계 에너지 공급 차질이 우려된다.

러시아는 일평균 1100만 배럴을 생산하는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은 세계 2위 산유국으로, 이중 500만 배럴 이상을 수출하고 있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바이든 트위터


또 유럽 지역 천연가스 공급의 약 45%를 러시아가 차지, 아시아 및 미국도 가격 상승을 동반할 수 있다.

'탄소 중립' 목표에 따른 에너지 대전환, 탈(脫) 탄소 등으로 이미 타이트한 산업금속 섹터도 당분간 공급 불안이 불가피하다.

차량용 촉매인 백금과 팔라듐 시장의 각각 10%, 40%를 점유한 러시아는 전 세계 니켈 및 알루미늄 공급에서도 각각 7%, 6%를 차지하고 있으며, 코발트와 구리, 철강 시장에서도 주요 수출국이다.

더욱이 농산물 섹터에서도, 러시아는 세계 최대 밀 수출국이다.

따라서 우크라 사태를 둘어싼 지정학적 긴장이 단기적으로 무차별적 원자재 가격 상승 압력을 높일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사태가 최악으로 치닫지 않고 제한적이면, 가격 상승이 장기화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황병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러시아 산 원자재 공급 중단까지 초래하는 서방국의 전면적인 수입 규제, 국제 은행간 통신 제재 등이 아닌 이상, 장기적인 가격 상승세로 전개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단순 리스크 고조보다 서방국의 제재 강도를 주목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일단 미국, 영국 등의 1차 제재 수위는 제한적인 수준이라는 평가가, 시장에서 지배적이다.

미국은 러시아 대형 은행 2곳과의 거래 전면 차단, 러시아 국가부채 관련 신규 자금조달 금지 조치를 취했고, 영국은 러시아 은행 6곳 등을 제재 대상에 올렸으며, 독일은 러시아와의 천연가스 수송관 산업 중단을 발표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의 도발 수위가 높아지는 행보에 맞춰, 미국 및 유럽의 제재 강도도 더 세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