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당선인 측 "이미 인수위 내에서 여가부 폐지 확정했다"
'기능 분산?' '부처 신설?'...조직 개편 어떻게 이뤄질 지 관심
[미디어펜=이희연 기자]"공약인데 그럼 내가 선거 때 국민에게 거짓말 한다는 이야기인가…" 

'여가부 폐지는 그대로 진행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한 윤 당선인의 답변이다. 

여성정책과 여성권익의 증진, 청소년 보호, 다문화 가족정책 등을 위한 목적으로 2001년 설립된 여성가족부가 설립 11년 만에 역사속으로 사라질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 시절 내걸었던 '여가부 폐지 공약'에 대한 실행 의지를 거듭 피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인수위는 여가부 조직 개편안을 두고 해당 기능을 여러 부처로 분산할지, 아니면 새 부처로 통합할 지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윤석열 당선인의 후보 시절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두고 인수위 차원에서도 이미 폐지가 확정됐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면서 더 이상 여가부라는 명칭은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 윤석열 후보가 지난 1월 7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7글자 '여성가족부 폐지' 글./사진=윤석열 당선인 페이스북

원일희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은 지난 25일 서울 삼청동 인수위 정례 브리핑에서 "여가부에 대한 업무보고 과정에서도 여가부 폐지는 이미 인수위 내에서도 확정됐다. 선거과정에서 단 한 번도 바뀐 적 없는 약속"이라고 발혔다.

원 부대변인은 "여성가족부 폐지 방침은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며 "여가부가 시대적 소명을 다 했다는 인식을 인수위원들도 공유,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인수위 쪽에서는 여가부의 조직 개편 방안과 관련해 기존의 여성담당 부서를 여성·가족·청소년 부서로 기능을 분리하고 가족·청소년 등 나머지 분야의 부처를 신설하는 방안 등 다양한 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원 부대변인은 "여가부 기능을 여러 부처로 분산할지, 새 부처로 통합할지 오늘 업무 보고를 시작으로 인수위에서 논의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검토가 이뤄져 방향이 차차 잡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용현 인수위 대변인도 "인수위에서 (여가부 폐지) 공약을 실제로 이행하는 여러 방법을 준비, 보고해 당선인께서 최선의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 준비 과정에서 여성단체와의 만남도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월26일 오후 서울 창업허브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워크숍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인수위 제공

이날 오후 인수위 사회복지문화분과는 여가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40여분 간의 비교적 짧은 업무 보고 후 사회복지문화분과 간사인 임이자 의원은 브리핑을 통해 “여가부의 발전적 개편 방향에 대한 입장을 청취했다”며 “앞으로 여성·가족·청소년분야 국정 철학을 반영한 과제를 선정하고 이행 계획을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가부를 어떻게 발전·개편할지에 대한 부처 입장은 있었지만, 정리가 안 돼서 말씀드릴 수 없다”며 “향후 여성 단체와 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가부 공약 실현 방안을 심도 있게 검토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안철수 인수위원장도 기자들과 만나 “현행 제도에서 바뀔 가능성이 있는 부분을 몇 가지 옵션으로 만들려고 한다”며 “이에 대한 윤 당선인의 판단을 저희가 받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전국 640여 개 여성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한국 사회 성차별 현실을 직시하라. 여성가족부의 ‘역사적 소명’인 성차별 해소·성평등 실천은 여전히 중요한 시대적 과제"라며 "여가부 폐지를 철회 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윤 당선인과 국민의힘은 어떤 논리와 근거도 없이 단 7글자로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약하고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며 선거 캠페인에 갈등을 이용하고 조장했다”며 “역대 대통령선거 사상 가장 적은 0.73%포인트 차이로 당선된 의미를 제대로 이해한다면 후보 시절의 잘못된 전략과 공약은 폐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