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박주선·김한길 등 3배수 압축 '전망'…4월초 지명, 검증시간 빠듯
'여소야대' 민주당 동의할 최적임자 찾는게 관건…김은혜 "유능한 정부·일에 초점"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새 정부 국무총리 0순위로 꼽히던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30일 총리직 고사 뜻을 밝히면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총리 후보자로 누구를 지명할지 관심이 쏠린다.

172석 거대야당 더불어민주당의 국회 동의를 받을만하면서, 윤석열 당선인이 거듭 내세우고 있는 민생 경제 우선 실용주의에 입각한 최적임자가 도출될지 관건이다.

특히 윤 당선인이 경제통 총리를 지명할지, 국민 통합을 상정한 인사를 후보자로 지명할지 주목된다.

시간은 빠듯하다. 윤 당선인의 후보자 지명을 시작으로 인사청문요청안 국회 송부,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청문회 개최, 청문보고서 채택, 국회 표결 후 임명 등의 절차에 5주(35일) 소요된다.

윤 당선인 취임일인 5월 10일을 기준으로 해서 역산하면, 4월 초 검증 마친 후 후보자를 지명해야 한다.

   
▲ (사진 왼쪽부터)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박주선 대통령 취임식 준비위원장이 3월 17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에서 오찬 후 함께 산책을 하고 있다. /사진=인수위 제공


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은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 찬성을 받아야 한다. 민주당 의원 30명 이상의 동의를 얻아야 총리 인준안이 국회 문턱을 넘을 수 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29일 "유능한 정부로 일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후보를 알아보고 검토·검증 작업을 할 것"이라며 "총리 인선은 총리와 대통령 비서실장, 경제부총리 등 전체 큰 틀 안에서 결정해야 한다, 원팀으로 이어갈 최적임자를 찾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로선 한덕수 전 국무총리를 비롯해 박주선 대통령취임식 준비위원장, 김한길 인수위 국민통합위원장 등으로 3배수 압축된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박주선 위원장은 29일 "초대 총리는 국민통합과 지역발전 적임자를 택하는 것이 국정 운영에 도움이 되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국정 전반에 두루 식견이 있으면서 국회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국정 관련 연륜이 있어야 한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수 있는 공사와 생활에 하자와 결함이 없는 분이 선정돼야 한다"고 내다봤다.

지난 26일 열린 인수위 워크숍에서 윤 당선인이 '실용주의·경제'를 키워드로 제시한 후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한덕수 전 총리는 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정부 요직을 두루 거쳤다. 한 전 총리는 주OECD대사·청와대 경제수석·부총리 겸 재경부 장관·주미대사·한국무역협회장을 역임해 외교까지 아우르는 경제통으로 꼽힌다.

지난 2013년 민주당 대표로 당시 대선 패배를 추스렸던 김한길 위원장도 총리 후보군에 거론된다.

한 인수위 관계자는 이에 대해 30일 본보의 취재에 "본격적인 총리 인선이 속도전에 들어갔다"며 "이미 통의동 인수위 건물에 총리 후보 집무실과 국회 인사청문준비팀 공간까지 마련해뒀다"고 전했다.

그는 "총리직은 경제컨트롤타워에 외교안보 라인까지 묶어서 고려해야 하는 자리"라며 "다만 후보 지명자의 경우, 본인이 민주당의 '송곳 검증' 때문에 고사할 수도 있어 윤 당선인이 누구를 최종적으로 낙점할지 예단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이 결단해야 하는 4월 초까지는 며칠 남지 않았다. 남은 시간동안 총리 후보자 지명에 또다른 변수가 생길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