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대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새로운 변이인 'XE'가 처음으로 발견됐다.

   
▲ 대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새로운 변이인 'XE'가 처음 발견됐다. /사진=미디어펜


연합뉴스는 3일 중국시보와 연합보 등 대만 현지언론의 보도를 인용하며 관련 소식을 전했다. 뉴스에 따르면 대만 보건당국은 지난달 18일 대만 입경 당시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인 체코발 대만 여성에게서 오미크론 변이(BA.1)와 하위변이인 '스텔스 오미크론'(BA.2)의 혼합형 변이인 'XE'가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뤄이쥔(羅一鈞) 질병관제서(CDC) 부서장은 XE가 검출된 여성이 검역소 검사에서 바이러스 농도가 다소 높았지만 무증상이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현재 XE와 관련한 국제적 자료는 아직 매우 적어 XE의 전파력 등이 BA.1과 BA.2보다 높다고 단정할 수 없다”면서 앞으로 지속적으로 관찰해봐야 할 것이라고 입장을 냈다.

데이비드 후이(許樹昌) 홍콩중문대 내과·약물치료학부 교수는 영국에서 XE 사례가 약 700건에 달한다면서 XE의 증상 발현 시간이 짧지만 전파율은 오히려 BA.1보다 10% 정도 더 높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면서 “아직 대규모 발병은 아니지만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대만 보건당국은 전날 신규 확진자가 404명 발생했다며, 이중 지역사회 감염자는 160명, 해외 유입 사례는 244명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지역사회 감염자와 해외 유입 사례 및 대만 입경 검사에서의 확진자(186명) 등에서 모두 올해 들어 하루 최다치를 기록한 것이라고 현지 언론들은 보도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