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청문회 준비 첫 출근길에 "법안 통과되면 피해보는 건 오로지 국민 뿐"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15일 더불어민주당이 강행하고 나선 일명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에 대해 "힘센 범죄자들은 사실상 제도적으로 죄를 짓고도 처벌받지 않게 된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한동훈 후보자는 이날 오전 서울고검청사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기자들 질문이 잇따르자 이같이 답했다.

한 후보자는 "할 일을 제대로 하는 검찰을 두려워해야 할 것은 오직 범죄자뿐"이라며 "결국 이 법안이 통과되면 피해를 보는 건 오로지 힘없는 국민들뿐"이라고 지적했다.

   
▲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특히 그는 민주당을 겨냥해 "지난 5년간 무슨 일이 있었길래 이렇게 명분 없는 야반도주까지 벌여야 하는지 국민들께서 많이 궁금해하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후보자는 이날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가 연루된 대장동 의혹 사건 등에 대해 법무장관이 상설특검을 가동할 가능성을 묻자 "특정 사건이라든가 방향을 전제로 지금 단계에서 말씀드리는 것은 괜한 오해만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선을 긋고 나섰다.

다만 이에 대해 한 후보자는 "업무 처리는 공정하고 누구에게나 똑같을 거라는 점을 약속드린다"고 언급했다.

김오수 검찰총장이 '나를 먼저 탄핵하라'며 법안 반대 입장을 보인 것에 대해 한 후보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사법시스템 업무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이 거기에 대해서 의견을 말하고 그만큼 절박한 의견을 말하는 것은 직업윤리이자 양심의 영역"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다만 한 후보자는 이날 특수통에 편중된 검찰 인사에 대해 우려가 있다는 질문에 "오직 국민의 눈높이에서 실력과 그동안의 공정에 대해 보여준 의지를 기준으로 형평성 있는 인사를 할 것"이라고 전제했다.

이어 "누가 보더라도 수긍할 만한 인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한 후보자는 기자들이 변호사 부인의 이해충돌 여부를 묻자 "아직 첫 단계라서 내용을 잘 못 봤다"며 "준비단으로 질문해 주거나 하면 성실하고 늦지 않게 답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