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도국 녹색 전환 지원"...IMF 총재 만나 우크라이나 사태 논의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정책들을 국제적으로 조율할 때, 각국의 상이한 산업 구조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19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기후행동 재무장관연합' 장관회의에서, 기후 대응 방향에 대해 "배출권 거래제 등 시장 메커니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재정 지원과 연구개발(R&D) 등 비(非)가격 정책까지 고려한 정책 수단 조합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한국의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 현황과 현재 한국에서 진행 중인 개발도상국 역량 강화 지원 사업을 소개하고, 향후 개도국의 녹색 전환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기재부 제공


이번 회의에는 미국·영국 등 71개 회원국과 세계은행(WB)·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기구가 참석, 최근 에너지 가격 상승에 따른 기후 변화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배출권거래제와 탄소세 등 탄소가격제와 관련해 입장을 공유하고, 국가별 접근 방식의 차이를 공평하게 조정해야 한다고 합의했다.

다음 기후행동 재무장관연합 장관회의는 오는 10월에 열린다.

홍 부총리는 또 워싱턴D.C.에서 국제통화기금(IMF)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총재와 만나, 우크라이나 전쟁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위기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전쟁의 영향으로 세계 경제의 하방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지만, 한국은 건전한 재정과 코로나19 이후 '한국판 뉴딜'을 비롯한 적극적 거시정책 등에 힘입어, 상대적으로 영향이 적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내년 주요 20개국(G20) 의장국인 인도의 니르말라 시타라만 재무장관도 만나, 내년 회의의 주요 의제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홍 부총리는 G20에서 자유 무역 회복과 글로벌 공급망 보강 논의가 구체화되길 희망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