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펌 고액 보수·부동산 관련 의혹 가득...민주당 "철저 검증" 예고
거대 민주당 손에 달린 인준...윤 정부 첫 총리 국회 문턱 넘을까
[미디어펜=이희연 기자]윤석열 정부 첫 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한덕수 전 총리(노무현 정부)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25일부터 열린다. 더불어민주당은 한 후보자에 대한 여러 의혹들이 제대로 확인되지 않으면 '낙마'시키겠다고 벼르고 있다.  

끌어내리려는 민주당과 지키려는 국민의힘 사이의 치열한 공방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새 정부의 첫 총리 인준안이 국회 문턱을 넘을 수 있을 지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앞둔 지난 22일 윤호중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숱하게 제기된 비리 의혹들이 사실로 확인되면 (국회 본회의에서) 인준안 부결이 불가피하다”고 엄포를 놨다. 이어 한 후보자가 요구한 자료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명백한 청문회 보이콧"이라고 비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이날 “한 후보자의 인사청문자료 제출 요구 거부는 국민 기만”이라며 “3일 후면 인사청문회가 시작되는데 배우자의 차량 내역마저 개인정보라고 제출할 수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 윤석열 정부의 첫 신임 국무총리로 내정된 한덕수 후보자가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인수위 제공

민주당은 한 후보자의 김앤장 고액 고문료로 인한 이해충돌 논란과 불투명한 재산 증식, 부인의 고가 미술품 판매, 호텔 피트니스 무상 사용 등의 의혹들을 집중 추궁하면서 청문회 전부터 한 후보자를 강하게 압박하고 나서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미술품 구매와 판매 이력과 김앤장 고문료 19억 원, 무역협회 23억 원 보수는 보통 사람이 상상하기 어려운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전날 언론에 보도된 고급 호텔 피트니스 무상 사용 의혹과 50억 원 차익을 실현한 땅 팔기, 주택 임대 등의 의혹 모두 국민 정서와 정면 배치된다"고 직격했다. 

한 후보자는 민주당의 이 같은 공세에 “해당 호텔에서 역대 한국무역협회 회장 모두에게 제공해온 건강관리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해당 이용권을 재산 신고에서 누락했다는 지적에도 “개인적으로 사고팔 수 있는 회원권이 아니어서 재산 신고 대상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고가 미술품 논란에 대해서도 직접 해명에 나섰다. 한 후보자는 "배우자의 작품 판매는 공직 퇴임 이후 시기인 2012년 이후에만 이뤄졌으며, 판매된 수량은 10여점"이라며 "(그림 판매)소득은 2012년·2014년 금융 소득과 합산해 정상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를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직 퇴임 후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으로 활동한 데 대한 '전관예우' 논란과 관련해서는 "소위 '전관'이라는 이유로 부적절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공무 수행의 공정성에 문제가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나, 개별 기업의 특정 현안과 관련된 업무를 하지 않았고 이해충돌 소지도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민주당은 한 후보자가 자신들의 요구한 대부분의 자료를 거부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한 후보자가)국민을 대상으로 오만하고 거만한 버티기에 돌입한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일요일(25일) 오전 10시까지 국회가 요청한 해당 자료를 제출하라고 거듭 압박했다.  

국무총리는 여느 장관 후보자와는 달리 대통령이 임의로 임명할 수 없고 반드시 국회의 동의를 얻어야만 한다. 우리 헌법에는 '국무총리는 국회의 동의를 얻어 대통령이 임명한다'고 명문화 되어 있다. 171석의 거대 의석을 가진 민주당이 동의해 주지 않으면 총리 임명이 불가능 하다는 얘기다. 

그러나 국민의힘도 첫 총리 후보부터 낙마하게 된다면 윤석열 정부의 초기 국정 동력을 잃을 수 있어 한 총리 후보자에 대한 적극적인 방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인사청문회 내내 여야 간 치열한 난타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한 후보자가 국회 인준을 통과할 수 있을 지에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