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석 민주당, 한덕수 관련 자료 제출하지 않았다며 청문회 불참 선언
추가자료 요청·인사청문회 일정 재협의 요구...청문정국 시작부터 가시밭길
[미디어펜=이희연 기자]윤석열 정부 내각 인선을 둘러싼 국회의 검증이 25일부터 시작됐다. 그러나 첫 검증대에 오른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첫날부터 파행을 맞았다. 더불어민주당이 한 후보자의 자료 미제출을 이유로 청문회 보이콧에 나선 것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새 정부 첫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부터 주도권을 잃지 않으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71석의 거대 의석을 앞세운 민주당이 계속해서 인사청문회 흔들기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면서 청문정국은 가시밭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한 후보자가 검증 관련 자료제출 요구를 거부한 것에 반발하면서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했다. 또한 국민의힘을 향해 총리 인사청문회 일정을 재협의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 윤석열 정부의 초대 총리로 내정된 한덕수 후보자가 4월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한 후보자가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사진

민주당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간사인 강병원 의원 등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을 재협의해서 국민 앞에 부끄럽지 않은 국회를 만들 것을 재차 요청한다"며 "국민의힘은 자료요청이 기존 청문회의 2~3배에 달한다고 한다. 한 후보자 부부를 둘러싼 의혹이 무수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인사청문회장에 잠시 나타난 강 의원은 “충실한 자료제출을 전제로 청문회 일정을 재조정하자는 요청을 간곡히 드렸음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회의를 개의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항의한 후 자리를 떴다. 

민주당과 정의당 의원들이 불참한 채 주호영 위원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소속 청문위원들만으로 청문회가 개의했지만 시작 39분만에 결국 중단됐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참석하지 않는 인사청문회의 진행은 무의미하다고 보고 오후 2시 참석을 설득하기로 했지만 결국 파행을 맞았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첫 국무총리 인사청문회를 시작으로 앞으로 진행될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청문정국에서도 자신들이 주도권을 잃지 않으려 초반부터 기선제압에 들어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장성철 대구카톨릭대 특임교수는 25일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민주당이 인사청문회 기싸움에서 물러나지 않겠다는 의도로 보인다"며 "한덕수 총리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확산시키고 이를 매개로 정호영, 한동훈 등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협상 카드를 남겨놓는 것으로 보인다. 단순히 한덕수가 부적절한 사람이냐는 것 때문에 저런 식의 반응을 보이는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 윤석열 정부의 초대 총리로 내정된 한덕수 후보자가 4월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한 후보자의 자료 제출 미비를 이유로 퇴장한 가운데 강병원 의원이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사진

장 교수는 민주당이 한덕수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을 통과시키지 않을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며 "윤석열 당선인 측에서 한동훈, 정호영, 김인철 장관 후보들을 자진사퇴 시키지 안고 임명 강행할 수 있어, 현실적으로 민주당의 힘을 보여주려면 한덕수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 거부도 배제할 수 없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론의  흐름이다. 한덕수 후보가 총리가 되는데 문제가 없다는 찬성 여론이 강하게 나타난다면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이 새 정부의 발목을 잡는다는 모양새를 보이는 건 부담스러울 수 있다"며 "따라서 민주당은 한덕수 총리 후보자 및 다른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문제점이 많다는 부정적 여론을 형성시키려고 노력할 것 같다. 아마 여론을 보고 결정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새 정부 첫 총리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민주당과 정의당의 보이콧으로 제대로된 시작도 하지 못한 채 결국 파국을 맞았다. 앞으로 남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청문 일정이 줄줄이 잡혀 있는 가운데, 청문정국 내내 여야 간 치열한 기싸움이 예상된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