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맘에 안 든다고 통폐합하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헌법가치 지킬 책무 저버려"
"대통령 당선인, 거부권 없어 할 수 있는 일 없어…'검수완박은 부패완판' 생각 그대로"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은 26일 더불어민주당이 강행하고 나선 일명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중재안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장제원 비서실장은 이날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을 만나 관련 질문이 쏟아지자 이같이 답했다.

장 비서실장은 이날 "형사사법 체계를 흔들어 놓는 것을 졸속으로 문 대통령 임기 말기에 해야 하는 건지, 이것이 과연 국민의 뜻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장 비서실장은 "검찰을 무력화시키고 수사권을 빼앗아 버리는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이 어떤 것을 원하는지 잘 판단하고 거부권을 행사하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국민의힘 의원). /사진=국민의힘 제공


전날 문 대통령은 기자간담회에서 '검수완박 중재안'에 대해 질문이 나오자 "박병석 국회의장 중재로 이뤄진 양당 간 합의가 저는 잘 됐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중재안을 기초로 여야가 합의 처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장 비서실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방송이 마음에 안 든다고 방송을 통폐합하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며 "정치권에서 헌법 가치를 지켜야 할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 국회의원으로서 도저히 납득이 안 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의원들이 '불(不)수사 특권'을 가지자는 건가"라며 "구체적인 것보다는 (윤 당선인은) '검수완박은 부패완판'이라는 생각이 전혀 변한 게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대통령 당선인이 거부권이 있나"라며 "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나"고 반문했다.

장 비서실장은 이날 검수완박에 대한 윤석열 당선인의 입장에 대해 "윤 당선인은 이런 것보다 민생에 전념하겠다는 입장을 계속해왔다"며 "그런데 다수 정당의 힘으로 잘못돼 가는 상황을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