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매입 신속 종료...연내 최소 2번 인상, 3번 올리는 것도 가능”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그 동안 통화 긴축에 상대적으로 '미온적'이었던 유럽중앙은행(ECB)도 본격적인 '매파' 행보에 나설 전망이다.

기존 자산 매입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종료하고, 이르면 7월 금리 인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26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ECB 정책 결정권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시작된 채권 매입을 가능한 한 조기에 마치고, 이르면 7월, 늦어도 9월에는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ECB 인사들은 연내로 최소 2번, 많게는 3번 금리를 올릴 수 있다는 입장이다.

   
▲ 유럽연합(EU) 깃발/사진=연합뉴스


지난 14일 통화정책회의에 제출된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가 ECB 목표치인 2%를 넘기면서, 이런 매파적 입장이 힘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동안 ECB 이사회는 지난달 물가가 7.5%나 급등했는데도, ECB가 물가 상승 위협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비판해 왔다.

7월에 금리를 올리려면, 그 전에 코로나19에 따른 채권 매입을 끝내야 한다.

시장에서는 ECB가 올해 기준 금리를 총 연 0.8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 경우 현재 연 -0.5%인 예금 금리가 지난 2014년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에서 벗어나게 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빅스텝' 예고 이후, 유로존(유로화 사용지역) 선도 금리 시장도 연내 1번의 금리 인상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사태,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등으로 경기 하방 압력이 확대됐다며, ECB는 표면적으로는 여전히 점진적인 통화정책 전환을 강조하고 있다.

ECB의 고민은 남유럽의 재정취약국들이 자칫 '경착륙'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 때문이다.

박윤정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공격적인 긴축이 아닌, 점진적인 통화정책 정상화는 유효하다"면서 "재정취약국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수단 마련이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실제 최근 ECB 내부적으로, 정책 정상화 국면에서 재정취약국의 과도한 스프레드 확대를 막기 위해, 새 정책 수단을 고안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박 연구원은 "코로나19 전용 양적완화 재투자는 국가, 자산 등에 제한이 없다"며 "재정취약국의 통화 여건만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