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만원 기본예탁금' 폐지…"아직 부족하다" 의견도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금융당국이 코넥스 시장에 대한 기본예탁금 제도를 폐지하면서 개인투자자들도 이전보다 손쉽게 코넥스 투자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투자자 접근성이 개선되면서 자금 확보에 난항을 겪곤 하던 코넥스 기업들 입장에서도 활로가 모색될 것으로 보이지만, 보다 현실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함께 나온다.

   
▲ 사진=연합뉴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27일 정례회의에서 '코넥스시장 업무·공시·상장 규정·코스닥시장 상장 규정' 개정안을 의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개정은 자본시장을 통한 중소기업 성장 지원을 위해 마련한 코넥스 시장 활성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이뤄졌다.

코넥스 시장은 최근 극심한 침체를 겪으며 여러 번 위기론이 제기된 상태다. 한국거래소 자료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코넥스 시장에서 조달된 금액은 총 18개사‧571억1000만원이다. 이는 전년 동기 22개사‧1050억원에 비하면 45%나 급감한 것이다. 이에 따라 코넥스 시장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시장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는 지적지 적지 않았다.

이번 개정에서 가장 시선을 끄는 부분은 개인투자자가 코넥스 시장에 투자할 때 적용되던 ‘3000만원 이상 기본예탁금’ 규제가 폐지된 것이다. 아울러 ‘3000만원 이상 소액투자 전용계좌 제도’ 역시 사라진다. 이 제도들은 코넥스 시장 침체의 첫 번째 원인으로 손꼽힐 만큼 폐지 여론이 많았던 것들이다.

기본예탁금 규제와 소액투자 전용계좌 제도가 폐지되면 개인 투자자들은 보다 쉽게 코넥스 상장기업에 투자할 수 있다. 그만큼 많은 자금이 유입될 것을 기대하는 시선도 존재한다. 

이번 개정에서는 중소기업이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쉽게 이전 상장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도 함께 개정됐다. 매출액, 영업이익 등 재무요건 평가 없이 시가총액 및 유동성 평가를 중심으로 이전상장이 가능한 경로가 만들어졌다. 다만 상장심사나 공시 등 규제가 최소화된 코넥스 시장 특성을 고려해 증권사는 처음 투자하는 투자자에게 유의사항을 알려야 한다.

금융위 측 관계자는 "앞으로도 코넥스 시장 활성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며 "창업·벤처기업들이 성장 단계에 맞는 지분거래 시장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시장 구조 전체에 대한 평가와 함께 시장간 기능과 규제를 효율적으로 분담·재설계하고 시장간 연계를 강화하는 등 종합적인 시장 발전 전략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업계의 반응은 아직 신중한 모습이다. 추가적인 활성화 조치가 뒤따르겠지만, 일단 이번 조치만 놓고 봤을 땐 ‘코넥스 활성화’라는 목표가 달성되기엔 역부족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코넥스 시장은 다수의 투자자들을 유입시키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투자자를 유입시켜 거래대금을 키우는 선순환 구조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