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부 출범 3주만에 전국 선거…집권 여당 승리공식 통할까
보궐 선거만 7곳 '미니 총선급'…이재명·안철수 수도권 출마설
'대선 2차전' 경기지사 주목…전체 판세, 경기·인천·충북·충남·강원 승패가 좌우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오는 6월 1일 전국지방선거를 놓고 각지에서 후보들의 표심 경쟁이 점차 뜨거워지고 있다.

2일 6·1 지방선거가 단 30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선거는 지난 3·9 대통령선거 이후 84일 만에 치러진다는 점에서 윤석열 새 정부의 동력을 좌우할 것으로 관측된다.

선거를 둘러싼 현안은 다채롭다.

국회 다수당으로 입법부를 장악한 거대야당 더불어민주당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을 강행해서 자당 유력 인사들에 대한 검찰 수사를 막는 대신 민심을 잃어 이번 지방선거에서 '소탐대실'할 위기에 놓였다.

대외적으로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이 20일 앞으로 다가왔다. 한미동맹 관계를 복원하고 핵 개발에 여념없는 북한을 어떻게 견제할지 대북관계 설정이 주요 과제로 꼽힌다. 대 중국 포위망 동참 등 동북아 지정학적 구도를 뒤흔들 윤석열 당선인의 외교 첫 걸음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내적으로는 5월 10일 윤석열 당선인이 대통령으로 취임한 직후부터 청와대가 전면 개방되는 것이 선거 외적인 변수다. 취임 후 코로나 손실 보상을 위한 2차 추가경정(추경) 예산 편성 또한 여당에게 유리한 호재다.

   
▲ 6월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 후보로 출마한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왼쪽)와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오른쪽).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직접적인 선거 변수는 '대선 2차전'이라는 세간의 평가다.

윤석열 정부 출범 3주 만에 치러지는 전국구 선거라 앞서와 마찬가지로 집권여당(국민의힘)이 대거 승리해왔다는 기존 공식이 통할지 주목된다.

윤석열 정권에 대한 조기 견제냐, 또는 새 정부에 대한 힘 실어주기냐 등 유권자 선택에 따라 정치권 지형이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또다른 변수는 이번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다. 현역 의원들의 출마로 공석이 된 지역구가 7곳으로 늘어나면서 미니 총선급으로 커졌기 때문이다.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전 경기지사)와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출마설이 도는 가운데, 거물급 정치인 등판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보궐선거가 확정된 지역구는 경기 성남분당갑, 인천 계양을, 충남 보령서천, 강원 원주갑, 창원 의창, 대구 수성을, 제주을이다.

전체 판세를 뒤흔들 관건은 경기·인천·충북·충남 등 수도권·충청권에서의 승패 여부다. 지방선거 광역단체장과 국회의원 보궐선거 모두 마찬가지다.

   
▲ 2022년 3월 대통령선거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쳤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오른쪽). /사진=민주당 선대위 제공


최대 격전지는 1350만명에 달하는 인구 규모를 자랑하는 경기도 지사와 수도권 한 축인 인천시장 자리다.

경기지사에서는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와 민주당 김동연 후보가 최근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전현직 시장이 리턴매치를 벌이는 인천 또한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와 민주당 소속 박남춘 시장이 오차범위 내 접전이 펼쳐지고 있다.

전라권과 경상권의 경우 한쪽으로 표 쏠림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충청권도 치열한 승부가 펼쳐질 전망이다.

충북지사에서는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민주당 후보로 나섰고, 김영환 당선인 특별고문이 국민의힘 후보로 나와 '신구 권력' 대리전을 예고했다.

충남지사의 경우 민주당 소속 양승조 현 지사가 탄탄한 표심을 자랑하고 있지만, 도전장을 내민 김태흠 전 국민의힘 의원도 만만치 않다.

윤석열 새 정부의 국정 주도권이 걸린 이번 지방선거는 사실상 '대선 연장전'으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각 지역 유권자가 누구의 손을 들어줄지에 따라 향후 정치권 판도가 정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