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취임 후 첫 수석비서관 회의 주재하며 취임사 취지 설명해
취임사에 '통합' 빠진 것에 "민주주의 정치과정, 국민통합의 과정"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국민 통합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매일 하는 일이 국민 통합이다"라며 "오늘 첫 회의인데 민간의 자유를 정말 우리가 존중해야 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 5층 회의실에서 첫 수석비서관 화의를 갖고 "어제 제가 취임사에서 '자유', '성장' 이런 얘기하고 '통합' 얘기를 안 했다고 하는 분들이 많더라"며 이같이 말했다.

'취임사에서 국민 통합이 실종됐다'는 일각의 목소리에 대해 자신의 취임사 취지를 설명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헌법이라고 하는 것이 소위 말해서 국민이 하나로 통합되기 위한 규범 아니겠냐"며 "우리의 민주주의 정치 과정이라는 것 자체가 매일매일 국민 통합의 과정"이라고 역설했다.

   
▲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특히 윤 대통령은 "그래서 좌파 우파가 없고 우리를 지지하는 국민과 그렇지 않은 국민이 따로 없는 것"이라며 "국민이 다함께 잘살려고 하면 우리가 기본 가치(자유)는 서로 공유하고 함께 가야 되는 것이 아니냐, 헌법에서 발견할 수 있는 기본 가치를 저는 자유에 설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의 복지, 교육, 약자에 대한 따뜻한 배려, 이런 것들이 다 자유 시민으로서의 우리 연대를 강화해야 된다는 책무에 따른 것이라는 것을 인식을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것이 자유의 양보가 아니다"며 "우리가 복지와 공정한 분배라고 하는 것을 사람들은 자유와 충돌하고 자유의 양보라고 생각하는데, 그러면 자유가 양보되면 거기는 독재가 존재하는 것이거나 강력한 공권력에 의해서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그야말로 자유인들의 연대의식, 자발적 참여, 세금을 내도 이것은 나의 책무라는 개념으로 내고, 또 여러 가지 봉사활동도 하고 이렇게 하는 것"이라며 "우리가 우리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그런 생각에서 우리가 그런 어떤 공감대와 공동의 가치를 가지고 갈 때 진정한 국민 통합, 국민이 하나가 될 수 있지 않느냐 해서 어제 제가 말씀드린 것"이라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정치라는 것 자체가 통합의 과정이기에 결국은 이 통합의 기준과 방향에 대해서 어제 내가 말씀을 드렸다"며 "외교 안보나 경제, 사회, 이런 국내 문제를 주로 많이 다루는 비서관들도 국정 방향에 대해 깊이 고민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서 "특히 경제 사회 쪽도 민간의 자율성이라든가 이런 것을 관행적으로 습관적으로 우리(정부)의 판단이 우선한다는 생각을 절대 하지 말고, 이것은 기본적으로 자유영역"이라고 선을 긋고 나섰다.

윤 대통령은 "(자유영역에) 필요에 의해서 어쩔 수 없이 그야말로 필요악으로 정부와 국가가 개입할 수 밖에 없고, 여기에 대해 국민적 동의가 있는 것이다 하는 기준을 가지고 들어가야지, 권한을 갖고 있다고 그래서 그냥 밀고 들어가면 부작용이 아주 크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제가 어제 얘기한 '자유'라고 하는 것이 자유가 승자 독식이 되고, 또 힘있는 사람만이 자유를 만끽하는 그런 자유라는 것은 없다"며 "자유라고 하는 것은 나 혼자 못 지킨다, 힘이 센 사람들이 자유를 뺏으려고 달려들기 때문에 우리 국민들이 서로 연대해서 내 자유를 지켜야 되기 때문에 그 자유를 우리가 또 같이 나눠야 되고 같이 지켜야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